(사진제공=연합뉴스)
(사진제공=연합뉴스)

[충남일보 박진석 기자] 윤석열 대통령이 국내 우주산업 육성을 위해 대전과 전남, 경남 등 3각 체제를 구축하겠다고 밝히면서 우주산업 클러스터 조성 대상지에 대전을 포함하는 것이 사실상 확정됐다.

윤 대통령은 17일 취임 100일을 맞은 기자회견에서 우주산업 육성과 관련 대전의 연구·인재 개발, 전남의 발사체 산업, 경남의 위성 산업 등 3각 체제를 제대로 구축해서 NASA(나사· 미국 항공우주국)를 모델로 한 우주항공청을 설립하겠다고 언급했다.

이에 따라 과학기술정보통신부가 추진하는 우주산업 클러스터 조성 대상지에 당초 이름이 오른 전남과 경남에 이어 대전 역시 포함될 것으로 보인다.

앞서 대전시는 정부와 중앙 정치권 등에 우주산업 클러스터 조성 대상지에 포함돼야 한다고 지속적으로 설득해왔다. 대전은 우주산업 관련 다수의 기관, 기술, 인프라 등을 갖춘 산업 발전 최적지라는 이유 때문이다.

이장우 대전시장도 윤 대통령 언급에 맞춰 대덕특구 일원 현안사업 현장을 방문해 유휴 부지를 논의하고 효율적인 활용 방안에 대해 언급하는 등 긴급 점검에 나섰다.

이 시장은 단순히 3축으로 이름을 올리는 것으로 그치지 않게 하겠다고 언급한 바 있으며, 향후 우주산업 클러스터 조성 대상지로 대전이 확정될지 귀추가 주목된다.

한편 과기부는 이르면 9월 내 우주산업 클러스터 특화지구를 확정·발표할 예정이다.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저작권자 © 충남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