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7일 대전교육청 앞에서 열린 용산초등학교 모듈러 교실 증설에 대한 반대집회에 참석한 학부모들. (사진=이잎새 기자)

[충남일보 이잎새 기자] 대전 유성구 용산초등학교 모듈러(임시교사) 설치를 두고 교육청과 학부모가 재차 갈등을 빚었다.

내년 4월부터 용산지구 내 신규 아파트인 호반써밋그랜드파크 입주가 시작되는데, 입주예정 3500가구의 자녀들이 신규학교가 설립되기 전까지 용산초로 배정되면서다.

이에 용산초등학교 재학생들의 학부모 100여명 등 비상대책위원회는 27일 대전교육청 앞에서 집회를 열고 용산초 모듈러 교실 증설에 반대한다는 뜻을 비췄다. 

현재 용산초 전교생은 약 450명, 배치 예정인 호반써밋 입주예정자 자녀들은 약 1200명에 달한다.

4월 중 용산지구 학교용지를 다시 확보했지만 학교 신설은 교육부 중앙심사투자 등의 절차를 거쳐야 해 장기간이 소요될 것으로 예상되고 있다.

이에 학교 신설 이전까지 호반써밋 입주예정자 자녀들이 용산초등학교에 배정돼 그에 따른 과밀학급을 방지한다는 명목 하에 대전교육청이 인근에 있는 구 용산중학교 부지에 모듈러를 설치하겠다는 계획을 내면서 학부모들로부터 반발을 사게 된 것이다.

적색 물감으로 ‘모듈러 반대’를 적으며 뜻을 강조하고 있는 학부모들. (사진=이잎새 기자)

학부모들은 인근 관평초‧동화초‧배울초 등의 타 학교에 호반써밋 입주예정자 자녀들을 분산배치할 수 있음에도 대전교육청이 아이들의 학습권과 안전권을 심각하게 침해하는 모듈러 교실만을 고집한다고 주장했다.

그러면서 당초 교육청의 목적과는 정반대로 과밀학급이 생성되고 국가 예산이 낭비된다는 것을 주 비판점으로 삼고 있다. 

이원경 용산초 비상대책위원장은 “비슷한 상황인 둔곡지구의 경우에는 둔곡초가 신설될 때까지 인근 학교에 입주 예정 학생들을 분산 배치하고, 셔틀버스도 운행하고 있는데 어째서 용산지구에는 모듈러를 설치하는 대책만을 제시하는 것인가 의문”이라고 지적했다.

또한 이들에 따르면 교육청은 지난해 11월 가정통신문을 통해 일방적으로 모듈러 교실 설치를 알렸으면서 시의회에는 설명회를 열었다고 전했고, 용산지구 반경 1.5km내에 학교가 없어 입주 예정 학생들을 분산 배치할 수 없다고 밝혔다.

그러나 비대위 측에서 조사한 결과, 호반써밋과 가장 멀리 있는 관평초등학교가 1.3km 거리에 있다. 분산배치를 하는 둔곡지구는 아파트에서 송강초등학교까지의 거리가 3km에 달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처럼 양측의 주장이 계속해서 맞지 않자, 비대위는 교육청이 중투심을 통과해 학교를 신설하고자 분산배치를 의도적으로 피한다는 의혹을 제기하기도 했다.

이에 대해 교육청 관계자는 “중투심과 모듈러 증설은 전혀 관계가 없다. 앞서 교육청에서는 학부모들의 의견을 수렴하기 위해 인근 학교들에 분산배치가 가능한지의 여부를 알아봤으며, 해당 학교들의 반발이 있는데다 여건을 충족하지 못하는 것으로 확인됐다”며 “그런 와중에 호반써밋 입주가 점점 다가오는데, 용산초 외에는 학생들이 어느 학교에도 갈 수 없는 상황이기에 모듈러 설치라는 결정을 내리게 된 것이다. 이 점에 대해 양해를 부탁드린다”고 해명했다. 

학부모들은 집회를 마치며 “용산초 학부모 98%는 모듈러 증설을 반대하고 있는데, 시교육청은 독단적이고 불합리한 정책을 강요하고 있다”며 “교육청은 즉각 모듈러 증설을 중단하고, 용산초 학부모 등과의 대화를 통해 새로운 정책을 수립하길 바란다”고 요청했다.

아울러 모듈러 교실 반대 요구가 받아들여지지 않을 시 등교 거부 등의 방식으로 강력하게 대응하겠다는 입장을 보였다.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저작권자 © 충남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