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가철도공단 노조와 한국공항공사 노조가 30일 정부서울청사 앞에서 낙하산인사 임명 반대 피켓시위를 하고있다.(사진=국가철도공단 노조)
국가철도공단 노조와 한국공항공사 노조가 30일 정부서울청사 앞에서 낙하산인사 임명 반대 피켓시위를 하고있다.(사진=국가철도공단 노조)

[충남일보 김태진 기자] 국가철도공단 노동조합은 30일 정부서울청사 정문 앞에서 공직자윤리위원회를 겨냥하며 공공기관 낙하산 인사 임명 철회 피켓 시위를 벌였다.

노조는 국가철도공단 부이사장으로 내정된 A씨가 지난 8월31일까지 국토교통부 철도안전정책관으로 재직했고, 현재까지 공단과 밀접한 관계를 유지하고 있을 뿐 아니라 윤핵관 핵심 인물이 대통령실에 A씨를 추천했다는 소문이 파다하다고 주장했다.

공직자윤리법 제17조에 따르면 퇴직한 공직자는 관할 공직자윤리위원회로부터 퇴직 전 5년 동안 소속했던 부서 또는 기관의 업무와 취업 심사 대상 기관 간 밀접한 관련성이 없는 경우에 한해 관계기관에 취업을 할 수 있도록 제한된다.

이에 노조는 지난 29일 낙하산인사 임명 철회를 호소하는 대정부 기자회견을 개최한 바 있다.

이정욱 국가철도공단 노조위원장은 “국토교통부가 공직자 윤리법을 악용해가면서 공항공사와 철도공단 임원자리를 퇴직공무원에게 주어지는 당연 보상으로 전락시켜버리면 공공기관의 책임성‧자율성‧독립성을 저해하고, 국가 경쟁력을 정부가 포기하는 것”이라며 “거짓말하는 정부, 안하무인 정부에 맞서 끝까지 투쟁하겠다”고 말했다.

한편 이날 집회에는 한국공항공사 노동조합가 함께 참여해 낙하산인사 임명 철회를 촉구했다.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저작권자 © 충남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