충남자치경찰위원회는 ‘안전한 우리동네 만들기’ 등 도민들로부터 수렴한 9개의 치안 요구를 시책화해 중점 추진한다고 6일 밝혔다.
충남자치경찰위원회는 ‘안전한 우리동네 만들기’ 등 도민들로부터 수렴한 9개의 치안 요구를 시책화해 중점 추진한다고 6일 밝혔다.

[충남일보 우명균 기자] 충남자치경찰위원회(위원회)는 ‘안전한 우리동네 만들기’ 등 도민들로부터 수렴한 9개의 치안 요구를 시책화해 중점 추진한다고 6일 밝혔다.

위원회에 따르면 이날 도청 회의실에서 정책자문단 정기회의를 열고 다양한 경로로 접수된 도민 의견에 대한 구체적인 실행 방안을 논의했다.

이에 앞서 위원회는 지난 2월부터 시민경찰 등 치안협력단체, 여성·아동·노인·청소년 보호단체 대표 및 회원들과 대화를 통해 도민이 필요로 하는 범죄예방 활동에 대한 의견을 수렴했다.

또한 도내 대학 경찰학과장, 자치경찰 서포터즈, 일선 경찰관 등과 간담회를 통해 현 시점에서 도입해야 하는 시책을 제안 받았다.

위원회 누리집 ‘자치경찰에 바란다’ 토론방에 제기된 의견도 반영해 도민들의 공통된 바람인 ‘범죄와 사고로부터 안전한 우리 동네 만들기 프로젝트’ 등 9가지 시책을 자문안건으로 상정했다.

범죄예방 분야는 ▲안전한 우리 동네 만들기 프로젝트 ▲범죄예방진단팀(CPO) 전문인증제 실시로 범죄예방환경 조성의 실질화 ▲전기통신금융사기 범죄예방 대책이 선정됐다.

교통 분야는 ▲횡단보도 시설물의 교통사고 예방 효과 ▲교통문화지수 향상 방안 ▲보행자 교통사고 감소를 위한 대책을 마련한다.

사회적 약자 보호 분야는 ▲위기가정 재발 방지 통합지원시스템 활성화 ▲청소년 디지털 성범죄 예방 ▲보호종료아동의 자립체계 강화를 위한 지원 방안이다.

권희태 위원장은 “자치경찰제도의 취지는 주민들이 원하는 치안시책을 지역맞춤형으로 제공해 생활현장의 치안 체감도를 높이는데 있다”며 “앞으로도 다양한 경로를 통해 도민들의 민생치안 여론을 수렴하고 전문가 자문을 거쳐 수요자 중심의 시책 완성도를 높여 나가겠다”고 말했다.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저작권자 © 충남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