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방 산학관 상생협력 현장간담회 현장.(논산시 제공)
지방 산학관 상생협력 현장간담회 현장.(논산시 제공)

[충남일보 전현민 기자] 충남 논산시는 백성현 시장이 23일 건양대학교에서 열린 ‘지방 산학관 상생협력 현장 간담회’에 참석했다고 24일 밝혔다.

간담회에는 한덕수 국무총리를 비롯해 국무조정실, 교육부, 행안부, 중기부 등 정부 측 인사들은 물론 김태흠 충남도지사와 백성현 시장이 참석했다. 아울러 김호빈 한국중부발전 대표, 한재규 우성 대표, 서영석 원텍 연구부원장 등 산업체 관계자들도 함께 자리했다.

또한 김용하 건양대 총장, 이진숙 충남대 총장, 이수훈 아주자동차대 총장 등 지방대학 총장들과 홍원화 한국대학교육협의회장, 남성희 한국전문대학교육협의회장, 유재원 한국사학법인연합회장 등의 관계기관 대표들도 자리에 함께했다.

참석자들은 대학·지역·산업이 상생하며 지역 발전을 도모할 수 있는 세부 정책을 모색하는 한편 지방대학 경쟁력 강화를 위한 소통망 활성화 방안에 고견을 나눴다.

백 시장은 한덕수 국무총리에게 “지역 소멸 위기를 극복하고 지역별 특성이 반영된 국가균형발전을 도모하기 위해서는 지방대학교의 운영 자율성을 넓게 보장해 줘야 한다”고 건의했다.

또한 “지방대학교가 미래 산업에 발맞춰가기 위해서는 새 학과를 통한 교육혁신을 모색해 나가야 하는데 현행 제도 아래서는 학과 통·폐합 과정에 많은 시간이 소요될 수밖에 없다”며 “인구감소 지역에 있는 지방대가 지역별 균형 발전사업을 위한 관련 학과를 신설할 시 관련 예외 조항을 마련해 정원 순증원을 뒷받침할 필요가 있다”고 말했다.

한 총리는 “대학이 지자체와 산업계가 협력해 지역 신산업 발전의 허브가 될 수 있도록 중앙부처의 권한을 대폭 지자체에 넘겨주는 방안을 추진할 예정”이라고 말했다.

한편 대학 총장들은 지방대학 재정 여건 확대·이공계 지방특성화전문대학 재정지원안, 산업체 대표들은 산학협동연구 석박사 과정 신설 및 대학시설에 대한 공동투자 등을 건의했다. 아울러 한국대학교육협의회 등 관계 기관에서도 국가산업 인재 양성 확대를 위한 병역 특례 규제 완화 방안 등을 제안하는 등 활발한 논의가 이어졌다.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저작권자 © 충남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