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전·세종 경제자유구역 지정(안).
대전·세종 경제자유구역 지정(안).

[충남일보 박진석 기자] 윤석열 대통령의 대선 공약 과제인 ‘대전·세종 경제자유구역’ 지정 신청이 당초 예정했던 일정에서 또 연기됐다.

24일 대전시에 따르면 다음 달 중 시민의견 청취 및 사전 절차를 이행하고 산업통상자원부에 신청서를 제출할 계획이었으나 내년 상반기로 미뤘다.

현재 대전시는 산업통상자원부에 경제자유구역 개발계획(안)을 1차, 2차로 나눠 사전컨설팅을 받고 있는데, 여기서 투자유치와 관련 6개 지구 필요성 부각 등 몇 가지 보완 사항이 나와 경자구역 개발계획 용역이 연장된 것이 이유다.

해당 용역은 양 도시의 강점을 최대한 반영하는 동시에 첨단·핵심 전략산업 육성 정책을 담기 위해 지난해 9월부터 추진되고 있으며, 당초 지난달까지 완료할 계획이었지만 다음 달까지로 연장된 상황이다.

산업부에서도 성급하게 추진하는 것보다 지적 사항을 보완해서 내년 상반기에 신청하는 것이 낫다는 의견인 것으로 알려졌다.

대전시 역시 용역을 바탕으로 개발계획이 수립돼야 하는데 용역이 끝난다 하더라도 결과물 즉각 반영에 어려움이 있어 시간이 좀 더 걸릴 것이라고 판단하고 있다.

대전·세종 경제자유구역은 대전의 첨단국방산업, 도심항공모빌리티, 바이오, ICT 융복합기술과 세종의 미래모빌리티, 스마트헬스케어, 소재부품산업 등 광역경제권 형성과 투자 유치 활성화에 의의가 있다.

경제자유구역으로 지정될 시 유망 신산업 육성으로 미래 혁신 성장동력 확보 및 경제활력을 제고하고 광역경제권 공동체 형성으로 글로벌 신산업 광역거점도시로 도약하는 발판을 마련할 수 있으며, 충청권 메가시티 구축에도 추진 동력을 얻을 수 있는 등 마중물 역할로의 의미도 있는 사업이다.

시 관계자는 “산업부 컨설팅 결과 보완 사항과 관계부처 협의 등을 반영하다 보니 용역이 연장됐다”며 “내년 상반기 중 지정 신청을 예정하고 있지만 현재 용역이 수행 중으로, 구체적으로 계획이 잡히진 않았다”고 말했다.

한편 대전·세종시는 지난해 12월에 경제자유구역 지정을 신청하려던 계획을 대통령 선거, 지방선거 등 새로운 정부가 출범될 가능성이 있는 상황에서 국정 과제 반영 등으로 보다 확실한 지정을 위한 토대를 마련하기 위해 한 차례 연기한 바 있다.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저작권자 © 충남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