화물연대가 파업에 돌입한 24일 오전 내륙컨테이너기지(ICD)에 화물차들이 멈춰 서있다. (사진=연합뉴스)
화물연대가 파업에 돌입한 24일 오전 내륙컨테이너기지(ICD)에 화물차들이 멈춰 서있다. (사진=연합뉴스)

[충남일보 이진희 기자] 민주노총 공공운수노조 화물연대본부(화물연대)가 5개월 만에 또다시 총파업에 돌입하면서 산업계 곳곳에서 물류대란이 가시화될 것이란 우려가 나오고 있다.

파업 첫날이라 아직까진 피해 규모가 크지는 않지만 지역 산업계는 지난 파업을 계기로 긴장의 끈을 놓지 않고 있는 모습이다.

24일 업계에 따르면 화물연대는 24일 오전 10시경 전국 16개 지역본부별 총파업에 나섰다. 대전의 경우 대덕우체국 네거리에서 조합원 400여 명이 참석한 가운데 총파업 출정식이 진행됐다. 이번 총파업은 화물연대 대전지부 조합원 1200명 중 약 1000여 명이 참여하는 것으로 알려졌다.

이들은 지난 6월 파업 때와 마찬가지로 안전운임제 일몰 폐지를 촉구하며 추가적으로 안전운임제 적용 차종·품목 확대 등을 요구하고 나섰다.

총파업이 시작되자 지역 산업계는 지난 파업 때와 같은 물류대란이 벌어질까 만반의 준비를 다 하고 있다. 앞서 화물연대가 지난 6월, 8일간의 총파업을 벌일 당시 산업계는 약 2조800억원에 달하는 피해를 본 것으로 전해졌다.

한국타이어 대전공장과 금산공장은 하루에 컨테이너 약 150대 분량을 출하하고 있으나 지난 파업 당시 출하량이 평시 대비 약 30% 수준으로 줄어든 바 있다. 파업으로 부산항에 있는 컨테이너 확보가 어려워지면서다.

이에 한국타이어 대전공장은 추가로 평시 출하량의 약 20% 정도의 빈 컨테이너를 미리 확보에 상차 작업을 진행하고 있다.

한국타이어 관계자는 “비조합원 차량과 파업에 참여하지 않는 차량을 꾸준히 모집하고 있으며 미리 빈 컨테이너를 확보해뒀다”며 “피해가 없을 수는 없겠지만 최대한 줄이기 위해 노력하고 있다”고 말했다.

지난 파업 당시 물류 출하량이 10% 수준으로 떨어졌던 한 기업도 사정은 마찬가지다. 미리 추가적인 원자재 수급을 해놓고 한발 빠르게 비조합원 차량 모집에 나섰다.

시멘트 업계는 벌써 업무에 지장을 받고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파업이 예고된 지난주부터 미리 재고를 옮겨두는 등 대비를 해왔으나 시멘트 특성상 이틀 이상 보관이 어려워 이처럼 원자재 수급이 안 될 경우 당장 피해로 이어진다는 설명이다.

지역 한 시멘트업계 관계자는 “대비를 한다고 했는데 오늘부터 당장 출하 차량이 줄어들어 얼마나 버틸 수 있을지 모르겠다”며 “사태가 번지면 당장 시멘트가 필요한 골조 작업 현장 등 건설 현장이 멈출 가능성도 있어 지역 경제 피해가 커질 우려가 있다”고 우려했다.

한편 이날 대한상공회의소·한국경영자총협회·전국경제인연합회·한국무역협회·중소기업중앙회·한국중견기업연합회 등 경제 6단체는 공동성명서를 내고 “수출경쟁력을 약화시키는 화물연대의 일방적인 운송 거부는 즉각 철회돼야 한다”고 강력 규탄했다.

이들은 “안전운임제는 시장원리를 무시하는 우리만의 독특한 규제”라며 “상시 도입 시 수출업체의 경쟁력과 산업기반을 약화시켜 차주나 운송업체의 일감을 줄어들게 할 수 있다”며 “화물연대는 차주, 운송업체, 화주가 서로 윈윈할 수 있는 합리적 방안 마련에 나서길 촉구한다”고 덧붙였다.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저작권자 © 충남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