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축지구 도시개발사업 현황.(사진제공=대전시)
연축지구 도시개발사업 현황.(사진제공=대전시)

[충남일보 김기랑 기자] 대전 대덕구의회의 3일차 행정사무감사에서 지역의 오랜 숙원사업인 ‘연축지구 도시개발’ 건이 도마 위에 올랐다.

현재 연축지구 도시개발 사업은 착공 전 보상 절차를 밟고 있는 상황으로, 공정률을 따지면 0%로 나타났다. 이는 준공 시점이 오는 2026년 하반기라는 점에서 아직 주목할 만한 사안은 아니나, 기존 예고됐던 공공기관 이전이 불가능해졌다는 사실에 대해서는 우려가 크다.

구의회 경제도시위원회는 29일 오전 10시 행정사무감사를 열고 도시계획과를 비롯한 3개과에 대한 운영 점검에 들어갔다.

이날 양영자(국민의힘·비례대표) 의원은 집행부를 향해 연축지구 도시개발 사업의 진행상황과 공정률 등에 관한 질문을 던졌다.

앞서 연축지구 도시개발 사업은 연축동 249번지 일원의 24만1650㎡ 부지에 공동주택과 유통시설 등을 조성하는 사업으로, 약 10년 이상 이어져 온 대덕구의 숙원사업으로 꼽힌다. 신청사 또한 해당 지구 내에 지어질 예정이다.

이러한 질의에 박남철 도시계획과 과장은 “실질적인 사업은 아직 착수하지 않은 상태로, 현재 보상 절차를 진행 중이다. 보상 진행률은 10%”라고 답했다.

이어 양 의원은 연축지구에 입주하게 될 공공기관에 관해 질문했다. 당초 구는 과학기술과 관련된 공공기관 3~4곳을 유치할 계획을 세웠던 바 있다.

이에 대해 박 과장은 “초기에는 다기능을 갖춘 ‘행정복합타운’이 목표였으나 사업 면적이 30만평 미만으로 줄어드는 등 실질적으로 공공기관 유치는 어렵게 됐다”며 “청사와 보건소 등 구청과 관련 있는 시설 수준으로밖에는 이전이 불가능한 상황”이라고 설명했다.

연축지구 내로 청사가 이전됨에 따른 현 오정동 청사 부지의 활용방안 등에 대한 질문도 제기됐다.

이 자리에서 전석광(더불어민주당·다선거구) 의원은 “현 청사가 연축지구로 이전하게 되면 공동화 현상이 일어날 수 있다. 이에 대한 대책을 마련했냐”고 물었다.

박 과장은 “현재 오정동 청사는 대전시가 매입하겠다는 의사를 밝힌 상태로, 지속 협의 중에 있다”며 “청사 부지뿐만 아니라 인근 땅들을 아울러 개발 사업을 추진하는 안을 구상 중이다. 이 사업 자체가 지역 활성화의 마중물 역할을 하게 될 것”이라고 강조했다.

한편 구의회의 행정사무감사는 오는 12월1일까지 이어지며, 같은달 20일 제4차 본회의를 끝으로 올해 마지막 정례회 일정을 마무리할 예정이다.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저작권자 © 충남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