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민의힘 당권 도전에 나선 조경태 국회의원(5선·부산 사하구을)은 30일 충남도청 프레스센터에서 기자간담회를 갖고 정치권의 주요 현안에 대해 두루 피력했다.
국민의힘 당권 도전에 나선 조경태 국회의원(5선·부산 사하구을)은 30일 충남도청 프레스센터에서 기자간담회를 갖고 정치권의 주요 현안에 대해 두루 피력했다.

[충남일보 우명균 기자] 국민의힘 당권 도전에 나선 조경태 국회의원(5선·부산 사하구을)은 30일 충남도청 프레스센터에서 기자간담회를 갖고 정치권의 주요 현안에 대해 두루 피력했다.

조 의원은 우선 정치개혁과 관련해 정치권의 기득권 타파 문제를 비중있게 언급했다.

조 의원은 “새로운 정치를 위해서는 정치권이 갖고 있는 기득권을 타파해야 한다”며 “헌법에 명시된 내용이지만 국회의원의 면책특권을 폐지하는 개혁을 해야 하고 비례대표도 폐지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이어 “비례대표 47석의 의석 수를 줄이면 4년간 국민 세금 1700억원이 절약된다”며 “이를 청년 창업자에게 활용하면 희망적인 정책으로 이어질 수 있다”고 설명했다.

그러면서 “양 정당에 연간 600억원의 국고보조금을 지원하고 있다.”며 “하지만 지난 20년간 단 한차례도 감사를 받은 적이 없다. 국민 세금인데 어디에 썼는지 모른다. 당 대표가 되면 전면 개혁하겠다”고 강조했다.

이태원 참사와 관련해 더불어민주당이 추진 중인 이상민 행정안전부 장관에 대한 해임건의안에 대해 조 의원은 “이태원 참사에 대해 법적 책임을 져야 할 사람이 있고 도의적인 책임을 져야 할 사람이 있다고 본다”면서도 “장관이 부재중인 상태에서 국정조사를 하는 게 논리적으로 맞는가. 야당의 생떼쓰기라 생각한다”고 비판했다.

조 의원은 윤석열 대통령의 충남 공약과 관련해 지역민과 약속을 실천하려는 의지와 노력이 필요하다는 입장을 나타냈다.

조 의원은 “육사 (충남) 이전이 대통령 공약이면 지키는 것이 국민과 지역민에 대한 예의”라며 “육사 주변 주민들의 반발을 잘 조정하고 조율하는 것이 정치”라고 주장했다. 이어 “경찰병원 분원 아산 유치 또한 공약이라면 이 역시도 고민해야 한다”고 덧붙였다.

그는 “대통령 인수위 시절 국가균형발전을 다루는 특위가 인수위 이후 해산됐다”며 “당 대표가 되면 당내 균형발전특위를 설치하겠다”고 약속했다.

수도권의 공공기관 지방 이전과 관련해 조 의원은 “여당이면 여당답게 공공기관 이전에 대한 국민과의 약속이 있다면 그 부분은 더 지키기 위해 노력을 해야 한다”고 밝혔다.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저작권자 © 충남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