7일 대전교육청 앞에서 급식실 환기시설 개선 계획 수립과 예산 확보 등을 촉구하고 있는 전국교육공무직본부 대전지부. (사진=이잎새 기자)
7일 대전교육청 앞에서 급식실 환기시설 개선 계획 수립과 예산 확보 등을 촉구하고 있는 전국교육공무직본부 대전지부. (사진=이잎새 기자)

[충남일보 이잎새 기자] 최근 공개된 급식실 노동자들의 폐암 발병률이 높다는 검진 결과에 대전 교육공무직들이 대전시교육청에 급식실 산재 종합대책 마련 등을 촉구하고 나섰다.

민주노총 공공운수사회서비스노조 전국교육공무직본부 대전지부는 7일 오후 3시 30분 대전교육청 정문 앞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최근 55세 이상의 학교 급식실 10년 이상 근무자들을 대상으로 한 폐CT 검사 중간 결과 187명에게 폐암이 의심된다는 결과가 나왔음을 밝혔다.

이들은 해당 결과가 전국 교육공무직원의 35%를 차지하는 경기, 충북, 경남의 검사 결과를 미포함한 것으로, 검사 대상을 확대하고 누락된 지역 3곳을 포함시킨다면 폐암 의심 판정을 받는 노동자가 수백 명에 달할 것으로 추정하고 있다.

노조에 따르면 지난해 학교급식실 노동자의 폐암이 정식으로 질병성 산업재해로 인정된 후 현재까지 총 5명이 사망했고, 이에 노조가 지속적으로 정부에 대책 마련을 요청해왔으나 교육부는 공무직위원회에서 급식실 폐암 대책과 관련한 예산 수립 계획이 없다고 설명했으며 17개 시도교육청들은 관련 점검조차 마무리하지 못하고 있어 현재 환기 시설이 개선된 학교는 단 한 곳도 없다고 비판했다.

또한 노조는 여러차례 급식실 노동자들의 노동 안전을 위해 대전교육청에 급식실 노동장 식수인원 배치 기준을 타 공공기관 급식실과 같은 수준으로 낮출 것을 요청했으나 개선사항이 전혀 없어 현재 대전 급식실 노동자들은 강도 높은 업무에 시달리고 있다는 점을 지적했다.

2021년 3월 기준 대전 학교 급식실 조리원 1인당 평균 식수인원은 189.2명에 달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학교급별로 보면 조리원 한명이 초등학교 192명, 중학교 190명, 고등학교 190명 정도의 식사를 맡아야 하는 셈이다.  

실제 대전 한 중학교 급식실에서 조리원으로 근무하고 있는 전국교육공무직본부 대전지부 정윤아 수석부지부장은 기자회견을 통해 “급식실 종사자들은 그저 아이들에게 맛있고 건강한 식사를 제공하면 되는 줄 알고 있었지만 돌연 폐암에 걸릴 수 있다는 무거운 짐을 떠안게 됐다. 전·튀김·볶음 요리가 식단표에 있는 날에는 조리실이 매캐한 연기와 조리흄으로 가득 찬다. 실제로 현장에서 근무하며 이로 인한 두통과 메스꺼움을 겪은 바 있다”고 털어놓았다.

이어 “17개 시도교육청 중 대전교육청은 인당 식수인원이 많은 편에 속한다고 한다. 언제까지 예산 탓을 하며 배치 기준을 마련하지 않을 것인가”라며 “더 이상 동료가 폐암에 걸렸다는 소식을 듣지 않았으면 한다. 대전교육청은 즉각 이러한 문제에 대한 해결책을 마련, 보다 안전하고 쾌적한 근무 환경을 만들어달라”고 발언했다.   

노조는 이 자리에서 대전교육청에 환기시설 개선 계획 수립과 관련 예산 확보, 폐CT 검진대상 확대, 정기검진의 제도화, 재검진 비용 부담, 노동자 1인당 식수 인원 개선 등을 요구했다.

그러면서 중대재해처벌법 고발과 오는 21일 급식실 조합원들과 함께하는 대전지역 총궐기 투쟁을 예고하고 노동자가 폐암 판정을 받았음에도 환기시설 개선 등 조치를 취하지 않는 사업장에 대한 전수조사를 거쳐 내년 3월 신학기부터 해당 사업장에 작업중지권을 발동시킬 것이라고 전했다.  

한편 대전교육청은 현재까지 폐CT 검진 대상을 5년 이상으로 확대하기로 하고 환기시설 전수조사 후 개선을 위한 전담팀을 구성하겠다는 계획을 수립했다. 다만 노조의 재검진 비용 부담 요청에는 아직 답변하지 않은 것으로 확인됐다.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저작권자 © 충남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