실제 스미싱 문자 내용 (사진=이진희 기자)
실제 스미싱 문자 내용 (사진=이진희 기자)

[충남일보 이진희 기자] #. 빚투 등으로 생활고에 시달리던 A(26)씨는 최근 정부의 생계비 대출 대상이라는 문자를 받고 대출 문의를 했다. 기존 고금리 대출을 정부 지원 저금리 대출로 바꿔준다는 말에 속아 A씨는 자신의 신분증과 통장 비밀번호를 넘겨줬다. 며칠 뒤 A씨는 해당 계좌가 보이스피싱 피해자의 신고로 인해 정지됐다는 연락을 받았다.

A씨는 “신용도도 낮고 연체도 있는데 현재 5~6%인 신용대출 금리보다 4~5% 싸게 대환 대출을 해준다는 말에 혹했다”며 “특히 자신을 1금융권 한 은행의 대출 상담사라고 소개하고 기획재정부 등 정부 기관의 정책 금융 상품이라고 하니 믿고 맡겼던 것 같다”고 억울함을 호소했다.

고금리·고환율·고물가 등 경기 침체로 생활고에 시달리는 서민들에게 저금리의 정책 금융 상품을 빙자한 스미싱이 기승을 부리고 있다.

특히 과거 어눌한 조선족 말투가 상징이었던 피싱 사기는 현재 능숙한 표준어 구사와 더불어 경제 상황에 맞는 다양한 형태의 미끼로 노년층과 청년층을 가리지 않고 피해를 입히고 있다.

최근 금리가 높아져 이자 부담에 시달리는 서민들이 늘어나자 각 지자체가 생활안정지원금을 지급하는 등 정책 금융 상품을 내놓고 있는 가운데 피금융기관 등을 사칭해 저금리 대출을 해주겠다고 유도하는 등의 피싱 사례가 집중되고 있어 주의가 요구된다.

경찰청에 따르면 경찰청 산하 치안정책연구소가 개발한 보이스 피싱 예방 애플리케이션(앱) ‘시티즌 코난’의 지난 3~4월 2달간 가입자 문자·앱·탐지정보 약 3964만건을 분석한 결과 스미싱 의심 메시지는 14만4411개, 보이스 피싱으로 추정되는 전화번호는 약 1만5000여개로 집계됐다.

스미싱 의심 메시지 중 80%(11만7580건)가 넘는 건이 금융기관을 사칭해 정부나 지자체에서 시행하는 저금리 정책 금융 상품으로 대출을 갈아타게 해주겠다고 유도하는 사례였다.

이들은 이후 문자 내 인터넷주소(URL) 등을 통해 스마트폰에 악성 파일 등을 설치해 개인정보를 빼내거나 전화를 통해 통장 비밀번호를 요구하는 식으로 범행 이어나가고 있다.

경찰 관계자는 “피싱 범들은 취약한 인간의 심리를 파고들어 금융 전문가들이라고 해도 이들의 수법에 넘어갈 정도로 교묘하게 범죄 행각을 펼치고 있다”며 “확인되지 않은 문자 속 전화번호나 인터넷주소(URL) 등은 절대 클릭하지 말고 조금이라도 의심이 간다면 신고해달라”고 말했다.

한편 대전에서는 상반기 기준 376건의 피싱 사건이 발생했으며 피해액은 75억원인 것으로 파악됐다. 이는 5대 광역시 중 인천(549건, 102억원) 다음으로 가장 많은 발생 건수 및 피해액 수다.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저작권자 © 충남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