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전우리병원 척추센터 유범석 진료과장(신경외과 전문의).
대전우리병원 척추센터 유범석 진료과장(신경외과 전문의).

인체공학적이라는 이유에서 좌식생활을 하는 현대인이 늘어났다.

과거와는 다르게 컴퓨터를 이용해 업무를 보고 여가 시간에 스마트폰, 태블릿 PC 등 디지털 기기를 이용하면서다.

생활방식이 바뀌면서 허리와 목에 부담을 주는 경우가 많아지고 있다. 이에 진료실을 찾는 환자군도 젊어지고 있으며 원인으로는 디지털 기기를 사용하기 위해 목을 앞으로 뺀 상태의 자세를 오래 유지하면 일자목, 거북목 증상이 늘고 있다.

일자목, 거북목 증후군은 옆에서 봤을 때 자연스러운 C자 형태를 유지해야 하는 경추가 점점 일자로 펴지거나, 거북목처럼 변하는 것을 뜻하는데 이런 증상을 대수롭지 않게 생각하고 방치한다면 목디스크로 이어지게 된다.

목디스크는 경추 사이의 디스크가 탈출해 신경을 압박하고 목, 어깨, 손까지 통증을 동반하게 된다.

디스크로 인해 통증이 발생하는 이유. (사진제공=대전우리병원)
디스크로 인해 통증이 발생하는 이유. (사진제공=대전우리병원)

목뿐만 아니라 허리도 마찬가지다. 앉아 있는 자세가 잘못된 경우 허리디스크가 발생할 가능성이 높은데, 허리디스크는 척추 뼈 사이의 디스크가 탈출·파열되면서 허리에 통증과 다리에 감각이상, 방사통 등이 발생하게 된다.

디스크 증상이 경미한 초기에는 자세 교정과 약물, 물리치료, 주사 치료 등의 보존적 방법으로 90% 이상은 비수술 치료를 통해 개선이 가능하다. 특히 비수술 치료는 수술에 비해 마취, 출혈 등에 대한 부담이 적다는 장점으로 신경차단술, 근육신경자극요법, 프롤로 치료, 신경성형술이 대표적이다.

비수술 치료 중에서도 끝판왕이라 불리는 신경성형술은 카테터로 불리는 작은 관을 통해 특수 약물을 병변 부위에 주입하는 방법으로 유착된 신경과 신경 부위를 치료할 수 있으며 이는 불필요한 절개 등이 없어 정상조직의 손상이 거의 없는 것이 특징이다.

특히 신경성형술은 국소마취로 진행해 부담이 적고, 흉터와 출혈·수혈 등이 없다는 장점을 지닌다. 시술 시간도 20~30분 정도로 짧아 빠르게 일상생활 복귀가 가능하며, 고혈압 환자, 당뇨병 환자 등의 만성질환 환자도 시술받을 수 있으며 시술의 효과도 길게 가져가는 장점이 있다.

하지만 신경성형술은 시술 중 신경을 건드리는 등 증상을 악화시킬 수 있기 때문에 실시간 영상장치(C-ARM)과 같은 첨단 의료장비와 시술 경험이 풍부한 의료진이 필수이다.

또 시술 후에는 재발 방지를 위해 의료진의 안내에 따라 관리가 매우 중요하다. 시술 후 시술전과 같이 계속해서 바르지 못한 자세를 취하면 디스크의 재발을 불러올 수 있기 때문에 반드시 바른자세가 중요하다.

기본적으로 평소 턱을 괴고 앉는 등의 잘못된 자세, 과도한 스마트폰 사용, 장시간 운전, 수면 시 높은 베개 등은 피하는 것이 좋다.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저작권자 © 충남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