충남도는 21일 도청 대회의실에서 김태흠 지사를 비롯한 경제·산업 관련 기관, 전문가 등이 참석한 가운데 ‘민선 8기 제3차 경제상황 점검회의’를 개최했다.
충남도는 21일 도청 대회의실에서 김태흠 지사를 비롯한 경제·산업 관련 기관, 전문가 등이 참석한 가운데 ‘민선 8기 제3차 경제상황 점검회의’를 개최했다.

[충남일보 우명균 기자] 충남도가 최근 경제 상황과 내년도 경제 전망을 점검하고 차이나리스크에 따른 탈중국 관련 대응 방안을 마련하기 위해 나섰다.

도는 21일 도청 대회의실에서 김태흠 지사를 비롯한 경제·산업 관련 기관, 전문가 등이 참석한 가운데, ‘민선 8기 제3차 경제상황 점검회의’를 개최했다.

이날 회의에선 대내외 경제 상황과 도내 경제 현안을 살폈으며, 주요 경제 현안에 대응해 추진할 내년도 경제·산업 정책을 논의했다.

먼저 방만기 충남연구원 경제동향분석센터장이 ‘현 경제 상황, 내년 전망 및 주요 이슈 점검’ 보고를 통해 세계 경제 상황 분석과 도의 대응 방향을 내놨다.

방 센터장은 주요 현안 및 대책으로 ▲차이나리스크·탈중국화 등 중국 경제 환경 대응을 위한 전담 지원체계 구축 ▲탄소중립과 친환경 경제 가속화를 위한 수소산업 혁신생태계 구축, 기존 전력 기반 활용 친환경 발전산업 육성 ▲신용경색에 따른 기업 자금난 완화를 위한 소상공인 간접 지원 및 중소기업 직접 지원 강화 ▲노동시장 이중구조 해소를 위한 청년층 인재 유인정책 강화 등을 제안했다.

이어 박경하 엠케이차이나컨설팅 대표는 ‘차이나리스크 본질과 대응 방안’을 발표하고 중국의 경제 둔화로 인한 도내 기업 영향 완화를 위해 ▲국내 복귀기업 도내 유치 전략 마련 ▲도내 대중국 수출기업의 통상전략 수정 지원정책 추진 등을 대응 방안으로 제시했다.

기업 동향을 보면, 해외 진출하는 한국기업 수는 2016년 중국이 3639개로 가장 많았고 베트남이 2746개로 뒤를 이었으나 2020년에는 중국이 2326개, 베트남이 3234개로 중국보다 베트남으로의 진출이 더 활발해진 것을 알 수 있다.

또 대한무역투자진흥공사(KOTRA) 자료 기준, 지난해 국내 복귀 상담을 한 해외 진출 기업 26개사 가운데 가장 많은 18개 기업이 중국에서 국내로의 복귀를 타진했다.

이 중 5개사가 도내 복귀했으며, 도는 국내 복귀기업 유치를 위해 국·도비 보조금 등 총 355억원을 지원한 바 있다.

는 이날 공유한 주요 경제 현안과 동향, 전문가 의견을 검토해 탈중국 대응 방안 등 민선 8기 ‘힘차게 성장하는 경제’ 실현을 위한 세부 전략 및 계획을 수립할 방침이다.

이 자리에서 김 지사는 “내년 도의 산업경제 정책은 ▲미래차·디스플레이·바이오 등 미래성장산업 육성 ▲에너지 전환·산업구조 개편·수소산업 육성 등 탄소중립 경제 실현 ▲중소기업·소상공인 성장사다리 지원, 투자·통상 기반 확대를 통한 시장경제 강화로 크게 세 가지”라며 “내년 세계 경제 성장률 하락이 전망되지만, 대응 방안을 찾고 힘차게 성장하는 충남경제를 실현해 나아갈 것”이라고 말했다.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저작권자 © 충남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