입시설명회에서 배치표를 보고 있는 학부모들. (사진제공=연합뉴스)
입시설명회에서 배치표를 보고 있는 학부모들. (사진제공=연합뉴스)

[충남일보 이잎새 기자] 통합형 수능이 도입된 이후 매년 입시 때마다 이른바 ‘문과침공(이과생의 문과 교차지원)’ 문제가 불거지자 정부가 이를 해결하려 팔을 걷었다.

19일 교육계에 따르면 현재 대부분의 자연계열 학과들은 수능에서 이과생들이 주로 선택하는 과목들인 미적분, 기하, 과학탐구 등을 필수로 선택해야 응시가 가능하도록 돼 있다. 그러나 인문계열 학과들의 경우, 문과생들이 선택하는 과목인 사회탐구나 확률과 통계 등을 필수 과목으로 지정한 경우가 드물다.

이로 인해 이과생의 경우 인문계열과 자연계열에 자유롭게 지원이 가능해졌으나, 문과생은 인문계열에만 지원할 수 있게 되면서 입시 과정에서 불리함이 있다는 지적이 잇따라 제기됐다.

교육부는 최근 ‘2023년 고교교육 기여대학 지원사업 기본계획’을 발표, 91개 대학에 총 575억원을 지원한다.

대입 전형과 고교 교육과정 간 연계성, 대입 공정성·책무성을 높인 대학을 지원하겠단 방침이다.

올해는 3년 단위 사업의 2차 연도로 사업 참여대학 선정, 탈락 없는 연차평가를 통해 작년 사업의 성과와 향후 계획을 점검할 계획이다.

교육부는 이번 연차평가에 각 대학이 2015 개정 교육과정 취지인 ‘문·이과 통합’을 반영한 전형을 운영할 수 있도록 관련 지표를 일부 조정하고 배점을 추가했다.

또한 교육부는 고교교육 반영 전형과 평가체제 개선 여부를 12점 만점으로 반영하는데, 2015 개정 교육과정 취지에 맞는 전형 운영 여부에는 10점을 배정했다.

대학별 고사가 고교교육 과정 범위에서 출제됐는지도 평가 지표 중 하나이며, 향후 대학들이 선택과목 개설 등 고교학점제 운영을 지원하는지, 2022 교육과정에 적합한 대입전형 개선을 준비하는지의 여부도 반영될 예정이다.

이외에도 기회균형선발·지역 균형발전 전형 규모, 대입전형을 간소화했는지, 수시 전형의 수능 최저학력기준을 합리적으로 설정했는지도 평가 기준에 들어간다.

교육부는 평가 결과에 따라 각 대학을 우수, 보통, 미흡 3개 단계로 나눠 미흡 대학의 사업비를 20% 내외로 깎고 우수 대학에 20% 인센티브를 지급한다.

한편 이러한 정부 지원 대상 자격을 충족하기 위해서 수도권 대학은 수능 위주 전형이나 학생부 교과 전형으로 신입생을 30~40% 이상, 지방대학은 30% 이상 선발해야 한다.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저작권자 © 충남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