태안군의회 김영인 의원, 국도 38호선 해상교량 건설 '예비타당성조사' 면제 촉구
26일, 정책토론회 참석 “태안군민 50년 숙원, 더는 미룰 수 없다” 강조
[충남일보 문길진 기자] 충남 태안군 정책토론회가 지난 26일 태안교육문화센터에서 개최됐다. 이번 토론회는 ‘가로림만 해상교량 건설을 중심으로’ 진행됐으며, 김영인 태안군의회 의원이 종합토론자로 참여해, 해상교량 건설의 필요성과 예비타당성조사 면제의 당위성을 강력히 주장했다.
김 의원은 “태안군민의 50년 숙원인 국도 38호선 해상교량 건설은 단순한 지역 개발이 아닌, 주민들의 생명과 재산을 보호하고 지역 소멸 위기를 극복할 수 있는 핵심 사업”이라며, “해상교량 건설 이야기가 처음 나왔을 때, 청년이었던 주민들은 이제 나이가 들어 손주들이 세대를 건너뛰어, 그분들의 젊은 시절과 비슷한 나이가 되었다.”며, 안타까움을 호소하며, “이 사업은 경제성만으로 평가할 수 없는 국가 균형발전 과제이자, 정부가 책임지고 추진해야 할 필수 사업”이라고 강조했다.
이어 “정부는 해상교량 건설사업을 예비타당성조사에서 면제하고, 신속히 국가 재정을 투입해 조기에 사업을 추진해야 한다.”고 촉구했다.
김 의원은 그동안 의정활동을 통해, 2016년 「가로림만 관리 근본적 대책」을 요구한 5분 발언을 시작으로, 2018년 「가로림만 국가 해양정원 조성사업 전담 조직 구성」에 관한 5분 발언, 2018년 「이원면 내리권역 개발계획 수립촉구」를 위한 5분 발언, 2023년 「국도 38호선 이원~대산 해상교량 건설 추진 촉구」 건의문 채택, 2023년 「가로림만 국가 해양 생태공원 사업 추진 촉구」 건의문 채택, 2025년 「국도 38호선 태안 이원~서산 대산 해상교량 건설사업 예비타당성조사 면제 촉구」 건의문 채택 등 꾸준히 이 사업의 필요성을 강조해 왔다고 밝혔다.
또한, 김 의원은 타 지자체의 연륙·연도교 건설 사례를 언급하며 “태안군보다 인구가 훨씬 적은 곳에도 수조 원대의 사업비로 섬이란 섬은 모두 연결해 놓고, 현재에도 계속 적으로 추진되고 있는 반면에, 태안 이원~서산 대산 구간의 해상교량은 총 5.3km, 약 2600억 원 규모인데도 첫 삽조차 못 뜨고 있는데, 해도 해도 정말 너무 한다!”면서, “이제는 태안군민의 50년 숙원 사업에 답을 달라”고 강력하게 요구했다.
김 의원은 해상교량이 완공될 경우 ▲정주 여건 개선 ▲기업 유치 및 일자리 창출 ▲관광객 증가 ▲물류비 절감 ▲농·수·특산물 가격 상승 등 다양한 긍정적 효과가 기대된다며, “가다가다 만대에서 만호(萬戶)가 정착할 수 있는 자족도시 이원면으로 변모할 것”이라며, 목소리를 높였다.
김 의원은 “최근 개통한 보령 해저터널로 인하여, 교통체증으로 몸살을 앓고 있는 사례를 교훈 삼아 연륙을 대비하여, 태안군 이원면 내리~태안읍 삭선리까지 국도 승격 추진위원회를 구성하여, 연륙 사업 종료 전에 4차선 도로 확장 사업이 추진될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는 공약을 발표한 바 있다며, “더 이상 미룰 수도 미뤄서도, 기다릴 수도, 기다려서도 안된다”며, “반드시, 국도 38호선 태안 이원~서산 대산 해상교량 건설사업의 예비타당성조사 면제를 통하여, 태안군민의 50년 숙원 사업이 반드시 이루어지길 간절히 염원한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