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병학 충남교육혁신연구소 이병학 소장, ‘충청남도교육규제완화위원회’ 위원 위촉
충남 교육 규제 혁신을 이끌 전문 인사로 공식 위촉, 현장 중심 교육행정 개혁 기대
2025-11-21 차지현 기자
[충남일보 차지현 기자] 이병학 충남교육혁신연구소 소장이 최근 충청남도교육청이 공고한 ‘충청남도교육규제완화위원회’ 신규 위원에 공식 위촉됐다.
충청남도교육규제완화위원회는 「충청남도교육청 각종위원회 구성 및 운영 조례」와 「충청남도교육규제완화위원회 규정」에 따라 운영되는 심의기구로, 신설되는 충남교육 규제에 대한 사전 심의와 기존 규제의 발굴·정비·개선 방안 심의를 수행한다. 교육 현장에서 체감되는 불합리한 규제를 살피고 개선 방향을 제시하는, 충남교육 행정의 핵심 기능을 담당하는 위원회다.
이번 위촉으로 이병학 소장은 교사·교육위원·교수·연구소장 등으로 이어진 폭넓은 교육 경력에 더해 충남교육 규제 혁신과 행정 개선을 책임지는 공식 역할을 맡게 됐다. 그동안 교육 연구 활동을 통해 강조해 온 학교 자율성 확대, 교육 규제의 합리적 정비, 교육행정 효율화, 교사 행정부담 완화와 같은 정책 방향과도 정확히 일치해, 향후 활동에 대한 기대가 더욱 높아지고 있다.
이 소장은 위촉 소감을 통해 “학교 현장에서 필요 이상의 규제가 교사와 학생의 시간을 빼앗고 있습니다. 현장이 체감할 수 있는 실질적 개선을 위해 최선을 다하겠다"며 "충남교육이 더 건강하고 미래지향적인 시스템으로 나아갈 수 있도록 책임감을 갖고 임하겠다”고 밝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