회전근개파열은 어깨의 중요한 힘줄이 손상되는 질환으로, 수술을 통해 치료하는 경우가 많다. 회전근개는 어깨 관절 주위에 자리하고 있는 4개의 근육을 뜻하는데 각각 극상근, 극하근, 소원근, 견갑하근이라 하며 어깨 관절이 안정적으로 움직일 수 있도록 도와주는 역할을 한다.
어깨 관절을 과도하게 사용하거나 팔을 크게 휘두르는 동작을 반복하고, 올바르지 못한 자세로 어깨 운동을 지속하는 등 어깨회전근개에 스트레스가 누적되면 조직에 손상이 생길 수 있으며 나이가 들어감에 따라 퇴행성 변화로 인해 조직이 약화되면서 작은 충격만 받아도 회전근개가 파열되기도 한다. 선천적 및 후천적 문제로 견봉이 튀어나온 상태라면 어깨회전근개파열이 발생할 확률은 더욱 증가하게 된다.
회전근개파열이 발생하게 되면 보통 수술적 치료를 많이 하게 되는데 수술 후 회복 과정에서 통증이 발생하는 것은 일반적이지만, 이를 잘 관리하면 빠른 회복을 돕는 데 큰 역할을 할 수 있다.
수술 후 대부분의 환자는 일시적인 통증을 경험하게 되는데 이 통증은 일반적으로 통증은 보통 수술 직후 가장 심하게 느껴지며, 이때는 어깨 부위의 염증과 수술로 인한 자극 때문에 통증이 강할 수 있다. 시간이 지나면서 통증은 점차 완화되지만, 완전히 사라지기까지는 6주에서 3개월 정도 걸릴 수 있으며 보통 1~2주가 지나면 통증을 느끼지 않는다.
회전근개파열 수술 후 통증 조절 방법의 첫 번째는 약물치료법이 있다. 수술 후 통증을 완화하기 위해 의사가 처방한 약물을 규칙적으로 복용하는 것이 중요한데 일반적으로 진통제와 항염증제가 포함될 수 있으며 이를 통해 통증과 염증을 관리하게 된다.
두 번째는 물리치료법이다. 전문가의 지도 아래 물리치료를 진행하면, 통증을 줄이고 회복을 촉진할 수 있다. 물리치료는 관절의 수동적 움직임을 포함해, 부드러운 운동으로 관절의 움직임을 돕게 된다.
또 세 번째로 냉찜질과 온찜질이 있다. 부위에 냉찜질을 하면 초기 염증과 부종을 줄이는 데 도움이 된다. 반면 일정 기간이 지난 후에는 온찜질을 통해 혈액 순환을 촉진하고 근육 이완을 도울 수 있다.
아울러 어깨 수술을 하게 되면 회복 기간이 필요한데 수술의 복잡성, 개인의 건강 상태 및 회복 속도에 따라 다를 수 있다. 수술 후 최대 4~6주간 어깨를 최대한 움직이지 않도록 하며, 보조기를 착용해 어깨를 고정한다. 이 시기에는 냉찜질을 통해 통증과 붓기를 관리하게 된다.
그리고 6~12주 기간 동안 제한된 범위 내에서 팔을 움직일 수 있으며 이때 무거운 물체를 들거나 하는 행동은 피해야 한다. 3~6개월 기간동안 팔의 근육을 강화하기 시작하며 관절에 너무 많은 부담을 주지 않도록 주의가 필요하다.
또한 수술 후 최소 4~6주 동안 보조기를 착용해야 한다. 그리고 무리한 어깨 사용은 피해야 하며 수술 후 안정적인 회복이 필요하다. 어깨 관절의 움직임과 안정성을 회복하기 위해 전문가의 재활 치료를 꾸준히 진행해야 한다.
회전근개파열 수술 후 통증은 초기에는 심하게 느껴질 수 있지만, 적절한 관리와 치료를 통해 빠르게 완화될 수 있다. 수술 후 통증 관리를 위해 약물 복용, 냉찜질, 물리치료 등의 방법을 적극 활용하고, 회복 기간 동안 주의사항을 잘 지키는 것이 빠른 회복에 도움을 주며 정기적인 검진과 치료를 통해 통증을 최소화한다면 빠른 일상으로 복귀가 가능할 것이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