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전시청 전경.
대전시청 전경.

[충남일보 정서윤 기자] 기상청 외 2개 기관의 대전 이전이 확정된 가운데 한국에너지기술평가원(이하 에기평) 유치는 사실상 어려울 것이라는 전망이 나오고 있다.

타 지자체들도 수년 전부터 에기평 유치에 힘을 쏟고 있기 때문이다.

10일 대전시 등에 따르면 중소벤처기업부가 세종시로 이전하면서 대전 이전이 확정된 기관은 기상청과 한국기상산업기술원, 한국임업진흥원이다.

앞서 정세균 국무총리는 지난 8일 대전을 방문해 중기부 이전 대책으로 “서울에 있는 기상청과 한국기상산업기술원, 한국임업진흥원의 대전 이전이 확정된 상태”라고 밝혔다.

당초 중기부 이전 대책 방안으로 ‘기상청+3개 기관 이전’이 꾸준히 제기돼왔다. 하지만 정 총리는 이 기관들과 같이 거론됐던 에기평은 확정되지 않았다고 설명했다.

이러한 이유는 이전을 추진하고 있는 다른 지자체의 반발이 있었던 것으로 알려졌다.

실제로 수년 전부터 대구시, 울산시 등 타 지자체 지역 국회의원들이 자기 지역으로 유치하기 위해 법률안을 발의하는 등 에기평 이전 추진에 적극적인 행보를 보였다.

현재 대구시는 에기평 이전에 대해 “대구 신서혁신도시에 본원을 두고 있는 한국산업기술평가관리원이 있는 대구로 이전해야 한다”는 의견이다.

공공기관 17곳 유치를 목표로 하는 울산시도 최우선 순위에 두고 있는 곳이 바로 에기평이다.

울산은 수소산업 활성화, 동북아에너지메카 조성을 통해 에너지 혁신 선도도시로 거듭나고 있다. 이에 따라 울산혁신도시로 이전한 다른 기관들과 함께 에너지 산업도시 육성을 기대하고 있는 상황이다.

일각에서는 타 지자체 유치 행보를 볼때 대전은 이전 기관에 더 이상 거론되지 않을 것이라는 의견이다.

대전시 한 관계자는 “에기평과 다른 기관 이전을 놓고 의논하고 있다는 정세균 총리의 말은 타 지자체의 눈치를 보고 있다는 것으로도 해석할 수 있다”고 전했다.

한편 2009년 설립된 에기평은 서울에 위치한 산업부 산하 공공기관으로, 에너지 정책 연구개발(R&D)과 에너지 기술·산업을 육성하는 기관이다. 현재 근무하고 있는 직원 수는 약 170명이다.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저작권자 © 충남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