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충남일보 이잎새 기자] 정부나 충남교육청의 인문·예술·체육 교육 확대에도 불구하고 소도시의 일선 학교가 제대로 혜택을 받지 못하고 사각지대에 놓여 있다는 지적이 제기됨에 따라 대책 마련이 절실하다.
대부분의 강사들이 대도시 학교 지원을 희망하게 되고 소도시 학교에는 강사가 없는 경우도 많아 제대로 된 수업 운영이 어렵기 때문이다.
이에 따라 소도시 학교 내 예체능 자질을 갖춘 학생들이 제대로 혜택을 받지 못하고 소외되는 실정이다.
일선 학교·강사들에 따르면 이는 관련 예산이 삭감되며 강사들의 월 평균 급여가 60-70만 원 수준으로 책정된 데 따른 현상이다. 낮은 급여로 인해 교통비 지출이 덜한 대도시를 희망할 수 밖에 없게 된 것이다.
열악한 문화예술교육 지원 예산과 관련해 현직 예술강사들은 정부에 직접적으로 건의할 계획인 것으로 알려졌다.
민주노총 전국학교비정규직노동조합 관계자는 “현재 학비노조는 각 교육청 면담을 통해 예산을 늘려 달라고 요청하고 있는 상황”이라며 “22대 국회가 개원하기 전 국회의원 당선자들을 만나 건의해보려 한다. 각 지부 관계자들을 통해 시·도의원들에게도 지방교육청 예산 증액의 필요성을 설명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충남 내 소도시 학교에선 예산 지원은 물론 다른 방안을 모색해달라는 목소리를 냈다.
도내 면단위 지역 소재 학교의 A교장은 “교사는 물론 강사가 없다 보니 한 해의 문예체 교육 관련 계획을 세운다는 것이 거의 불가능한 상황”이라며 “예산은 계속해서 지원되지만 사람이 구해지지 않고 있기 때문에 차라리 교육청에서 자체 소속인 강사풀을 만들어 학교에다가 보급을 해주는 것이 더 효과적일 것”이라고 의견을 제시했다.
이 교장은 “예를 들어 1억 원이라는 똑같은 예산으로 예술 교육을 강화시키겠다고 10개 학교에 1000만 원씩이 주어졌다고 치면 강사들이 똑같은 강사료를 받는 입장에서 시골까지 오겠다고 마음먹지는 않을 것”이라며 “그러면 작은 학교들에서는 교육의 질이 저하될 수밖에 없고 동네 주민들이라도 불러야 될지 고민하게 된다”고 간절한 마음을 토로했다.
이 같은 문제에 대해 충남교육청에서는 인지하고 있으며 관련 대책을 확대하기 위해 주력하고 있다는 입장이다.
충남교육청 교육과정과 관계자는 “도시 지역 소재 학교로 가길 희망하는 예술강사 인력이 대다수인 것을 알고 있다”며 “이 점을 인지하고 도교육청에서는 면단위 지역 학교들에는 예산을 보다 여유롭게 지급하고 있으며 인력풀 문의가 들어오면 학교와 바로 연결해줄 수 있도록 노력하고 있다”고 말했다.
체육건강과 관계자도 “체육 교과의 경우 현재 인력을 직접 지원하는 사업은 운영되고 있지 않으나 각 지원청 내에 운영 중인 학교지원센터를 통해 인력풀 협조를 받는 것이 가능하다”고 설명했다.
농어촌 지역에 위치한 작은학교 대상 예술교육 지원 사업인 ‘농어촌 우리동네 예술학교’ 운영도 이전보다 확대된다.
구체적으로 올해 도교육청은 도내 165개 학교(초 155교, 중 10교)에 뮤지컬, 오케스트라, 미술, 전통악기 교육 등 60여 개 분야의 문화예술 수업 1만 3444시간을 지원한다.
이와 관련해 최근 공주시에서 진행된 ‘2024 농어촌 우리동네 예술학교 사업설명회’에서 정은영 교육혁신과장은 “농어촌 우리동네 예술학교 사업을 통해 농어촌 지역 학생들이 수준 높은 문화예술 교육을 받을 수 있도록 적극적으로 지원하겠다”며 “문화예술교육 기회 확대로 우리 학생들이 끼와 꿈을 키우고 유의미한 배움과 성장을 이룰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고 강조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