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충남일보 김현수 기자] 한국기초과학지원연구원(이하 KBSI)은 한국과학기술원(이하 KAIST)과 공동연구로 향후 리튬금속배터리 성능을 향상할 수 있는 나노 분석법을 제시했다.이는 고체 핵자기공명(이하 NMR) 장비를 활용해 리튬금속배터리의 충방전에 따른 리튬 금속 전극의 가역성 분석과 리튬 이온의 거동을 관찰해 얻은 성과다.리튬금속배터리는 높은 에너지 밀도 등의 장점이 있는 반면, 덴드라이트 형성 및 전해질 분해 등으로 인한 배터리 수명 단축 및 화재 발생 등의 문제가 발생했다. 이에 대한 구체적 원인 규명을 통해 문제를 해결코자
[충남일보 윤근호 기자] KAIST는 생명화학공학과 김희탁 교수와 LG에너지솔루션 공동연구팀이 ‘리튬금속전지’의 성능을 획기적으로 늘릴 수 있는 원천기술을 개발했다고 7일 밝혔다.공동연구팀은 1회 충전에 900km 주행, 400회 이상 재충전이 가능한 리튬금속전지 연구 결과를 공개했다. 기존 리튬이온전지의 주행거리인 약 600km보다 50% 높은 수준이다.공동연구팀은 리튬금속전지의 구현을 위해 기존에 보고되지 않은 ‘붕산염-피란 기반 액체 전해액’을 세계 최초로 적용, 리튬금속 음극의 기술적 난제를 해결하고 그 근본원리를 규명했다.
[충남일보 김일환 기자] KAIST는 생명화학공학과 김희탁 교수(나노융합연구소 차세대배터리센터) 연구팀이 아연 전극의 열화 메커니즘을 규명하고 이를 해결함으로써 전 세계에서 보고된 모든 레독스 흐름 전지 가운데 가장 오래가는 수명을 가지는 수계 아연-브롬 레독스 흐름 전지 개발에 성공했다고 5일 밝혔다.KAIST 생명화학공학과 이주혁 박사과정이 제1 저자로 참여한 이번 연구는 국제 학술지 ‘Energy and Environmental Science’에 최근(9월) 게재되는 한편 표지논문으로 선정됐다.최근 들어 신재생에너지의 간헐성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