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터뷰=충남일보 김일환 행정부 부장] 허태정 대전시장은 19일 “코로나19 종식 이후 포스트 코로나 시대에 맞는 시스템을 구축, 이전으로의 복원이 아닌 새로운 패러다임으로의 도약이 필요하다”고 밝혔다.

허 시장은 이날 충남일보와 가진 이터뷰에서 “코로나19를 하루빨리 종식하는 게 가장 큰 과제”라며 이같이 말했다.

특히 그는 “사회질서의 변화, 정부시스템의 개혁, 라이프스타일의 변화, 새로운 민주주의 체계 등 새로운 패러다임의 변화를 통해 안전과 건강, 사회적 재난 관리 체계 구축, 공존과 연대 등의 과제를 해결해 새로운 일상을 만들어 가야 한다”고 강조했다.

다음은 허 시장과의 일문일답.

- 민선 7기 임기 절반을 지나고 있다. 평가한다면.

지난 2년 동안 ‘시민 힘으로 새로운 대전 100년’의 발판을 마련하려고 노력했다. 지역에 특화한 첨단산업을 육성해 4차산업혁명 특별시로 가는 기반을 구축했다.

지역 인재 의무채용을 확대하고, 혁신도시 지정을 위한 법률을 개정하는 등 좋은 일자리 창출과 도시 균형 발전을 위해 힘썼다. 2022년 세계지방정부연합(UCLG) 세계총회도 유치했다.

다만, 신종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이 전 세계를 위협하면서 대전도 경제적, 사회적 타격을 받았다.

- 그동안 주요 성과 중 기억에 남는 프로젝트

정책 결정과 추진 과정에 시민 참여도를 높여 ‘시민의 정부’를 만들겠다는 시정 원칙으로 민선 7기를 시작했다.

이전보다 진일보한 시민참여 방식과 의사 결정 방식 등을 제도화하고 시민들의 적극적인 참여를 끌어내기 위해 노력했다.

아울러 지역 문제를 지역주민이 해결하는 과정을 거쳐 시민이 스스로 주권을 갖도록 하는 정책들을 펼쳐왔다.

도시공원 민간특례사업 공론화에 있어 숙의민주주의가 불필요한 시민갈등을 유발한다는 일부 비판도 있었으나 이와 같은 공론화 과정을 반복하면서 결과적 사고에서 벗어나 절차를 중시하고 시민 간 대화로 이해와 신뢰 형성을 기반으로 열정과 인내, 시간이 필요하지만 서로 공감하면서 나아가다 보면 숙의민주주의가 더욱 성숙해질 것이다. 성숙된 숙의민주주의는 시민의 정부에 한 걸음 더 다가가는 과정이라고 볼 수 있다.

지난 상반기 동안 느리지만, 시민과 함께하면서 이해를 구하고 서로 공감하기 위한 시간과 노력을 들이면서 이제는 사회적 분위기가 무르익어 가고 있는 것을 느낄 수 있다.

현시점에서 보면 소모적이고 비효율적인 과정일 수도 있으나 수년이 지난 후에 우리 시 상당한 지역 이슈들을 시민들의 직접 참여로 결정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한다. 민선 7기는 시민의 정부에 한층 더 가까워진 정부였다는 것을 시민들도 공감해 주기를 기대한다.

- 대전혁신도시 청사진이 있다면

지난 3월 6일 국회를 통과한 국가균형발전특별법이 7월 8일 시행됨에 따라 우리 시는 대전역세권지구와 연축지구를 후보지로 선정했다.

대전역세권지구는 대전역 주변 일원으로 중소기업‧교통‧지식산업 관련 클러스터 조성을 통한 원도심 지역의 도시경쟁력을 제고할 필요성이 높은 지역이다. 도시재생과 연계한 혁신도시 성공모델이 될 수 있고 기반시설이 갖춰져 있어 개발 사업비가 절감되고 조기에 완공할 수 있는 여건이 잘 갖춰져 있다.

연축지구는 대덕구 연축동 일원으로 과학기술 관련 클러스터 조성을 통한 동서 균형발전은 물론 일자리 창출형 혁신거점 공간 확보 필요성이 높은 지역이고 국제과학비즈니스벨트, 대덕연구개발특구와 연계한 혁신성장 거점으로 발전할 가능성이 높게 평가됐다.

대전역세권지구는 대전역 주변 일원 약 28만평의 부지를 대상으로 하고 연축지구는 대덕구 연축동 일원의 약 7.5만평의 부지를 대상으로 각각 혁신도시를 조성할 예정이다.

공공기관 유치 기본방향은 지역 내 자산과의 연계를 통한 혁신생태계 구축 가능성과 인재채용, 기관의 사업 규모 등 경제적 효과를 고려한 기관을 유치하고자 한다.

대전역세권지구는 중소기업 관련 금융 공공기관 이전을 통해 중소벤처기업부 등과 연계 중소기업 지원 각종 정책 사업을 원스톱·패키지화하겠다.

또한 철도 등 교통 관련 기관 이전으로 철도교통 클러스터 조성을 도모하는 한편, 지식산업 관련 기관을 유치해 첨단지식산업단지를 조성하겠다.

연축지구는 과학기술 관련 기관의 이전으로 4차 산업혁명 기술을 적용한 스마트 혁신도시 실현 및 과학기술 혁신생태계 조성, 대덕구청 이전 등의 복합행정타운을 조성하겠다.

국토교통부장관에게 혁신도시 지정을 신청했다. 연내에 지정받을 수 있도록 하겠다.

- 4차산업혁명 주도 혁신성장 복안이 있다면

4차산업혁명추진의 최적의 여건을 갖춘 대전시는 지난 2017년부터 추진계획을 마련 타시도에 비해 선제적으로 추진해 오고 있다. 지난해부터는 기존계획의 전략 재구조화가 필요하다는 판단으로 시즌2를 마련해 추진하고 있다.

4차산업혁명특별시 대전의 정의(4차산업혁명특별시+대덕특구) 통해 도시모델의 방향을 명확히 하고 이와 연계한 전략 재설정과 선택과 집중을 통해 4차산업혁명을 주도해 나가겠다.

이를 위해 시민중심 스마트시티 조성, 신성장산업 고도화, 민관협력 거버넌스 구축, 디지털 인프라 조성 등 4대 전략과 과학기술기반 스마트시티 조성, 시민참여 행정서비스 고도화, 데이터/AI 기반 첨단산업 육성, 글로벌 바이오 허브도시 조성, 기술혁신 창업생태계 구축, 과학산업 육성 거버넌스 구축, 스마트 리빙랩 구축, 데이터 중심의 디지털 도시인프라 구축 등 8대 중점과제를 도출했다.

정책홍보기능을 강화해 시민이 체감하고 공감할 수 있는 ‘시민이 행복한 글로벌 스마트시티(목표)’를 조성해 나갈 계획이다.

- 코로나19 이후 남은 임기 동안 대응 전략은

디지털 뉴딜, 그린 뉴딜사업을 펼쳐 대전의 성장 모멘텀을 확보하는 방향으로 시정운영 모토를 설정하고 대덕특구 재창조 완성, 글로벌 바이오 클러스터 조성, AI-데이터 기반의 지능화 도시 구현, 도심 생태‧녹지축 연결사업 등 스마트 그린시티 조성에 박차를 가할 것이다.

혁신도시 지정‧공공기관 유치, 트램 연계 도시재생 활성화, 도심통과 경부선‧호남선 지하화, 보문산 도시여행 인프라 조성 등 지속가능형 균형발전도시를 만들어가겠다.

아울러 대전~세종청사~청주공항으로 이어지는 광역급행철도(GTX) 건설과 보령~대전~보은 고속도로 건설, 대전~진주 철도 건설, 국제회의 복합지구 지정 등 대한민국 허브 광역거점도시로 거듭나겠다.

무엇보다 시민들의 다양성이 존중되는 포용도시가 정착되도록 주민자치 활성화, 지역사회 통합돌봄, 시민주도 재정분권 플랫폼 구축사업들을 중점적으로 추진할 것이다.

사회시스템의 변화에 맞춰 분야별로 새로운 시스템을 만들어가야 한다.

성장정체에 따른 지역경제 전반에 활력이 저하되고 있어 현재의 경제구조를 디지털‧플랫폼 경제구조로 개편해야하고 기후변화와 도시 불균형 문제에 대응하기 위해 지속 가능한 그린시티 도시계획이 필요하다.

또 지역주의, 라이프스타일 변화에 대응하기 위해서는 중부권 도시 간 협력체계 구축과 공동체 활성화를 위해 노력해야 한다.

대전시의 발전과 시민을 위한 사업이니만큼 시정을 시민과 소통하고 협력하면서 시민의 입장에서 추진할 것이다.

- 후반기 역점사업은

무엇보다도 먼저 해결해야 할 과제는 코로나19를 종식시키는 것이다. 코로나19 종식 이후에는 포스트 코로나 시대에 맞는 시스템을 구축할 것이다.

코로나19로 이전의 평범한 일상으로 돌아갈 수 없다는 우려가 크다. 이제는 이전으로의 복원이 아닌 새로운 패러다임으로의 도약이 필요하다.

사회질서의 변화, 정부시스템의 개혁, 라이프스타일의 변화, 새로운 민주주의 체계 등 새로운 패러다임의 변화를 통해 안전과 건강, 사회적 재난 관리 체계 구축, 공존과 연대 등의 과제를 해결해 새로운 일상을 만들어 가야 한다.

아울러 비대면 접촉, 플랫폼 경제, 빅데이터 활용, 사회적 거리두기, 온라인 소비, 디지털‧스마트기술 급속 성장, 개인주의 증대로 인한 공동체의 이완에 따른 가치 충돌의 문제 등 새로운 이슈에 대한 대응이 필요하다.

4차산업혁명과 연계한 지역경제의 체질을 개선해 나갈 것이다. 바이오산업 육성, 소상공인 O2O 플랫폼 개발, 취약계층 온라인 거래 지원 등 대덕특구 출연연과 연계해 경제의 체질을 바꿔나가겠다.

온라인 공연 확대, 문화‧영상 콘텐츠산업 육성, 기술결합형 공연전시 시장 창출, 실감형 관광 콘텐츠 산업 육성 등 스마트 기술을 활용한 문화관광산업을 육성하고 거리두기를 반영한 도시공간을 조성하겠다.

비대면 시민 활동 공간 확충, 주택 선호도를 반영한 주거계획, 대중교통 이용 안전성 강화, 개인 이동 수단 다각화 등 감염병 전파 차단을 위한 방역체계를 시스템화하고 시민공동체 중심의 위기관리체계를 정비해 나갈 것이다.

공공의료시스템과 도시 간 협력‧연대를 강화하겠다. 저소득층 헬스케어 지원, 대전의료원 설립 등 공공의료 확충, 충청권 방역시스템 구축, 우호도시 간 의료협의체 추진 등 사회구조를 방역체계화 하겠다.

이전의 일상으로 돌아갈 수 없다는 것이 아쉽긴 하지만 패러다임의 변화를 통해 더 나은 새로운 일상을 만들어 가도록 하겠다.

- 충남일보 독자와 시민께 한 말씀

코로나19로 시민들께서 많이 힘들고 지쳐가고 있다. 시민 여러분들과 의료진들, 시와 방역당국 모두가 힘을 합쳐 어려움을 함께 극복해 나가는 노력이 필요하다.
시와 보건 당국은 현 상황을 조기에 안정시키기 위해 최선의 노력을 다할 것이다. 최일선에서 코로나19 저지에 앞장서시는 의료진과 관계자 여러분들께 감사의 마음을 전한다.

지금의 엄중한 상황을 벗어나기 위해서는 시민 여러분들의 사회적 거리두기 참여와 방역수칙 이행이 필수다. 고강도 생활 속 거리두기에 시민 여러분들의 적극적인 동참을 당부드린다.
특히 밀집, 밀폐, 밀접한 다중이 모이는 장소 방문과 종교 활동, 식사, 회의 등 소규모 모임을 자제해 주시기 바란다.

아울러, 확진자도 우리 시민이고 이미 충분히 고통을 받고 있다. 고의 감염 아니므로 지나친 비난보다는 시민들의 따뜻한 위로가 필요하다.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저작권자 © 충남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