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평도 실종공무원 피살사건이 발생한 것과 관련 여야 지도부가 대책마련에 부심하고 있다. 더불어민주당 정책조정회의(좌)와 국민의힘 비상대책위 회의. [사진=연합뉴스]
연평도 실종공무원 피살사건이 발생한 것과 관련 여야 지도부가 대책마련에 부심하고 있다. 더불어민주당 정책조정회의(좌)와 국민의힘 비상대책위 회의. [사진=연합뉴스]

[충남일보 김인철 한내국 기자] 연평도 실종 공무원이 북측의 총격을 받고 숨진 사건과 관련해 국민의힘이 "종전선언 이벤트에 국민생명은 뒷전"이라며 정부의 '깜깜이 대응'을 강력 성토했다.

24일 배준영 대변인은 논평에서 "21일 실종된 공무원이 피살됐다는 사실이 23일 대통령의 유엔연설 이후에 알려졌다는 점에 석연찮은 구석이 있다"며 "정부가 비핵화 없는 종전선언 제안 이벤트에 국민의 생명을 뒷전으로 밀어놓은 것은 아닌지 의심하지 않을 수 없다"고 밝혔다.

그러면서 "밤 12시라도 경위 파악을 하고 대처방안을 강구해야 할 정부가 남의 일을 말하듯 담담하게 대처하고 있다"며 "우리 국민의 생명을 가벼이 여기는 것이 아니라면 청와대는 즉시 국가안전보장회의를 소집하라"고 요구했다.

비상대책위원회 회의에서도 정부 대응에 대한 비판이 쏟아졌다.

김종인 비대위원장은 "우리 국민이 피살 당한 중대한 사건인데도 정부가 이렇게 깜깜이로 모를 수 있는지 답답한 노릇"이라며 "그동안 핫라인 등 소통 채널은 허구였나"라고 비난했다.

박진 비대위원은 "종전선언의 정치적 이익을 극대화하기 위해 (정부가) 국민을 속인 건 아니냐"고 은폐 의혹을 제기했다.

외통위 소속 정진석 의원은 2008년 금강산 관광객 박왕자씨 피살 사건을 거론하며 이번 사건을 "제2 박왕자 사건"이라고 규정했다.

정 의원은 "보도가 사실이라면 민간인이 북측에 의해 사살된 사건"이라며 "명명백백하게 한 치의 의심이 남지 않도록 철저하게 사건의 진상을 규명해야 한다"고 지적했다.

하지만 민주당은 "먼저 사실 관계 확인이 필요하다"며 신중한 자세를 보이면서도 사실일 경우 몰고 올 파장에 촉각을 곤두세우고 있다.

민주당 지도부는 이날 오후 국회에서 국방부로부터 관련 사안을 보고 받고 국방위와 정보위 소속 민주당 의원들도 군과 정보당국으로부터 개별 보고를 받는 등 대응방안 마련에 부심하고 있다.

해양부 소속 목포 소재 서해어업지도관리단 소속 해양수산서기(8급) A(47)씨가 지난 21일 소연평도 남방 1.2마일(2km) 해상에서 실종, 다른 선원들이 선내와 인근 해상을 수색 후 해경에 신고한 것으로 조사됐다. 

여야정치권은 개성공단 폭파에 이어 한국민 피살 사건이 사실로 드러날 경우 남북관계와 국내외 모두의 파장이 적지않을 것으로 전망하고 있다.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저작권자 © 충남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