위기충남공동행동은 1일 충남도청 프레스센터에서 기자회견을 갖고 인권정책 후퇴를 막기 위해 의회가 나서라고 촉구했다.
위기충남공동행동은 1일 충남도청 프레스센터에서 기자회견을 갖고 인권정책 후퇴를 막기 위해 의회가 나서라고 촉구했다.

[충남일보 우명균 기자] 위기충남공동행동은 1일 충남도청 프레스센터에서 기자회견을 갖고 인권정책 후퇴를 막기 위해 의회가 나서라고 촉구했다.

공동행동은 이날 회견에서 “오늘 행정문화위원회에서 지난 10월 14일 입법예고된 ‘충청남도 행정기구 및 정원 운영에 관한 조례 일부개정조례안’의 심사가 진행될 예정”이라며 “민선 8기 충남도의 조직개편안이 담긴 이 조례안에서는 현재 자치행정국의 업무로 돼 있는 ‘도민 인권증진에 관한 사항’을 어디서도 찾아볼 수 없다”고 지적했다.

이어 “입법예고 후 인권증진팀 폐지에 반대하고 인권전담부서 강화를 요구하는 시민사회와 인권단체의 목소리가 이어졌다”며 “인권증진 업무가 삭제된 것에 대한 우려와 반대를 담은 의견서는 수백 건이 접수된 것으로 알려졌다”고 밝혔다.

그러면서 “충남인권기본조례의 폐지청원이 진행 중인 상황에서 도는 더욱 적극적으로 인권 정책을 강화해야 한다”며 “엄연히 존재하고 있는 인권조례가 규정하는 ‘도민 인권선언의 정신과 가치 실현을 위해 노력하여야’한다는 도지사의 책무를 다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공동행동은 “2018년에 이어 또다시 인권조례가 폐지될 위기에 놓여있는 충남의 상황을 도민과 지역 시민사회 뿐 아니라 전국이 예의주시하고 있다”며 “도 의회는 인권행정의 퇴행을 지켜만 보고 있을 것인가. 진정 도민을 대의하는 기구, 도민을 생각하는 정치라면 이제 의회가 나서야 할 때”라고 주문했다.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저작권자 © 충남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