더불어민주당 이재명 대표가 4일 국회에서 열린 최고위원회에서 발언하고 있다.[사진=연합뉴스]
더불어민주당 이재명 대표가 4일 국회에서 열린 최고위원회에서 발언하고 있다.[사진=연합뉴스]

[충남일보 한내국 기자] 더불어민주당이 이상민 행정안전부 장관에 대한 탄핵소추안 추진을 재차 거론하며 윤석열 대통령을 향해 이 장관 파면 등 문책을 촉구했다.

앞서 이 장관 해임건의안 처리를 강행 처리한 민주당은 탄핵소추안의 경우 이태원 참사 국정조사 이후 책임 소재가 명확해진 이후 검토하겠다는 입장이었다.

하지만, 윤 대통령이 전날 주재한 새해 첫 국무회의에서 '연초 개각설'에 선을 긋자 '탄핵 카드'를 미리 꺼내 들면서 대여 총공세에 나선 것으로 보인다.

박홍근 원내대표는 4일 오전 CBS 라디오 '김현정의 뉴스쇼' 인터뷰에서 이 장관 거취와 관련해 "경찰 수사와 국정조사가 끝나면 스스로 물러나는 것이 가장 좋다"면서 "그게 안 되면 다음 단계는 국민의 뜻에 따라 탄핵이라도 할 수밖에 없는 상황으로 갈 것"이라고 말했다.

그는 "여론조사를 보면 국민들은 이태원 참사와 관련해 대통령의 공식적 사과가 없었던 것과 이 장관이 여전히 버티는 것에 대해 강력한 문제의식을 갖고 있다"며 "민주당은 (탄핵을 포함해) 모든 가능성을 다 열어놓고 가겠다"고 강조했다.

이재명 대표는 오전 최고위 회의에서 "이 장관은 공직자로서의 자격을 이미 상실했다"며 "윤 대통령은 (국회의) 해임 건의를 수용해서 즉각 이 장관을 파면하라"고 요구했다.

이어 "이 장관은 이태원 참사 예방 실패의 책임이 명백하다"면서 "국정조사 청문회(출석 여부)와는 별개로 당장 그 직에서 물러나야 한다"고 주장했다.

박찬대 최고위원은 "윤 대통령이 당분간 개각은 없다는 입장을 밝혔다고 한다. 이는 이 장관 경질을 요구하는 희생자 유족과 국민을 향한 선전포고"라며 "윤 대통령은 일말의 양심이 있다면 지금이라도 이 장관을 즉시 경질하라"고 촉구했다.

아울러 민주당은 고위직 참사 책임자에 대한 경찰의 수사가 제대로 되지 않고 있다고 주장하면서 그 배경으로 '꼬리 자르기', '방패막이 수사'를 지목했다.

이 대표는 "경찰 수사도 심각하다. 결국 윗선은 털끝도 건드리지 못하고 현장 실무직만 처벌하는 꼬리 자르기로 마무리될 모양"이라며 "성역 없는 수사와 엄벌을 위한 특단의 조치를 촉구하겠다"고 말했다.

박 원내대표는 "윤석열 정부는 지난 두 달여간 수사를 방패 삼아 정치적·도의적 책임을 모두 회피해 왔다"며 "특수본(경찰 특별수사본부)은 행안장관과 국무총리, 서울시장 등 윗선에 대해서는 철저히 면죄부만 쥐여준 셈"이라고 했다.

 더불어민주당 이재명 대표(오른쪽)와 박찬대 최고위원이 4일 국회에서 열린 최고위원회에서 대화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더불어민주당 이재명 대표(오른쪽)와 박찬대 최고위원이 4일 국회에서 열린 최고위원회에서 대화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국정조사 연장과 관련해서도 최소한 열흘 이상의 기간 연장을 요구하면서 국민의힘을 몰아세웠다.

이 대표는 "침대축구식 몽니를 부려온 여당 때문에 시간이 많이 허비됐다"면서 "여당은 결자해지 자세로 기간 연장에 적극 협조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박 원내대표는 "최소한 열흘 정도는 더 해야 한다. 끝내 국민의힘이 거부하면 단독으로라도 연장을 관철할 수밖에 없다"고 경고했다.

당 '용산 이태원 참사 대책본부'도 국회에서 기자회견을 열어 "생존자와 유가족의 증언도 듣지 못하고 국정조사를 끝낼 수는 없다"며 "이들이 참여하는 3차 청문회, 전문가 공청회, 결과보고서 채택을 위해서라도 국정조사 기간은 연장돼야 한다"고 말했다.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저작권자 © 충남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