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민의힘 주호영 원내대표가 7일 오전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원내대책회의에서 발언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국민의힘 주호영 원내대표가 7일 오전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원내대책회의에서 발언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충남일보 김인철 한내국 기자] 더불어민주당의 이상민 장관 탄핵 발의와 관련 본회의 표결을 이틀 앞둔 7일 여야가 당위성과 부적절성을 두고 강도높은 설전을 벌이며 신경전을 이어갔다. 탄핵안은 전날 본회의 때 보고됐으며 표결은 이달 9일이 의결 시한이다.

여야에 따르면 이날 국민의힘은 더불어민주당의 '대선 불복', '정권 흔들기' 의도라며 맹공을 퍼부은 반면 더불어민주당은 탄핵소추 당위성을 거듭 부각시키며 김진표 국회의장에게 탄핵소추안 표결 처리를 위한 본회의 상정을 압박하는 등 표결집에 나섰다.

탄핵추진을 강도높게 비판한 국민의힘은 민주당이 이재명 대표 '방탄' 목적으로 이상민 장관 탄핵소추안을 발의했다며 "이 대표 탄핵부터 하라"고 맹공했다.

국민의힘 주호영 원내대표는 원내대책회의에서 "요건이 되지 않는 탄핵으로 인해 장관 직무집행이 정지되고, 나중에 탄핵이 기각된다면 그 전적인 책임은 민주당이 져야 할 것"이라고 경고했다.

성일종 정책위의장은 "민주당이 국무위원 탄핵을 운운하는 것은 비단 이번뿐만이 아니다"라면서 "정권 출범 직후부터 민주당은 윤석열 정부의 국정운영을 방해하고자 한동훈 법무장관, 이상민 장관의 탄핵을 끊임없이 제기해왔고, 박진 외교부 장관에 대해서는 단독으로 해임건의안을 통과시켰다"고 지적했다.

김석기 사무총장도 이 장관 탄핵소추안에 대해 "일단 때리고 보자는 식의 정치공세를 막가파식으로 퍼붓는 것"이라며 "이 대표가 검찰 추가 소환을 앞둔 상태에서 앞뒤 가리지 않고 이재명 방탄에 올인하는 모양새"라고 비판했다.

국회 이태원 참사 국정조사특위 여당 간사를 맡았던 이만희 의원은 "민주당의 탄핵소추안 발의는 한마디로 불법 탄핵, 대선 불복 탄핵이자 민주당 스스로를 망가뜨리는 셀프 탄핵이 될 것"이라고 주장했다.

국회부의장인 정우택 의원도 페이스북 글에서 "정치적·도의적 책임과 법적 책임이 다르다는 걸 알면서도 민주당이 이런 무리수를 뒀다"면서 "국민 비극 참사를 당리당략 정치공세용으로 전락시키는 민주당의 악질정치에 참담하다"고 말했다.

더불어민주당 김승원(왼쪽부터), 기본소득당 용혜인, 정의당 장혜영, 더불어민주당 박주민 의원이 6일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이상민 행정안전부 장관에 대한 탄핵소추안을 의안과에 제출하고 있다.[사진=연합뉴스]
더불어민주당 김승원(왼쪽부터), 기본소득당 용혜인, 정의당 장혜영, 더불어민주당 박주민 의원이 6일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이상민 행정안전부 장관에 대한 탄핵소추안을 의안과에 제출하고 있다.[사진=연합뉴스]

반면 더불어민주당은 탄핵 당위성을 재차 강조하면서 김진표 의장에 탄핵안 표결을 진행해달라고 촉구했다.

박홍근 원내대표는 원내대책회의에서 "이 장관을 문책하는 것은 양심을 지닌 국회의원이라면 당연히 나서야 할 최소한의 도리"라며 "기다릴 만큼 기다리며 충분한 기회를 준 만큼, 이제 국회가 나서지 않을 수 없다"고 밝혔다.

이수진 원내대변인은 회의 후 취재진과 만나 "176명의 의원이 탄핵소추안을 발의했기 때문에 김 의장이 당연히 상정해줄 것으로 생각하고 있다"고 압박했다.

김남국 의원은 라디오 인터뷰에서 "주말에 개별 의원들에게 인증번호를 발송해 (탄핵소추 추진 여부에 대한) 투표를 했다"며 "찬반 비율을 보면 8:2로, 압도적으로 찬성이 많았다"고 전했다.

이어 여권은 물론 당내 일각에서 제기되는 역풍론에 대해서는 "역풍을 이야기한다는 것 자체가 너무 황당하다"며 "오히려 이상민 장관을 지키는 정권의 모습, '이상민 방탄'이 국민의 큰 역풍을 맞을 것"이라고 반박했다.

민주당은 탄핵소추위원인 법사위원장이 국민의힘 김도읍 의원인 점에 대해 크게 개의치 않는 모습이다.

김남국 의원은 "김 위원장도 3선 의원이다. 정부가 아무 책임을 지지 않는 데 대해 심각한 문제의식을 느낄 것"이라며 "정파나 정당을 떠나 제대로 역할을 할 것"이라고 에둘러 압박했다.

고민정 최고위원도 라디오에서 "물론 김 위원장이 진정성을 담아 진심으로 유가족의 입장에서 말하기는 어려울 것"이라면서도 "탄핵소추가 결정되면 그 문안들이 작성되는 것이어서 김 위원장이 그 틀에서 벗어나기는 힘들 것"이라고 했다.

이날 민주당은 이와함께 역술인 '천공'의 대통령 관저 결정 개입 의혹을 고리로 대여 공세 수위를 더 끌어올렸다.

김성환 정책위의장은 "윤석열 대통령이 대선후보 시절 손바닥에 왕(王)자가 쓰여 있을 때부터 불길한 예감이 들었지만 대한민국이 민주공화국인지 무속국가인지 구분이 되지 않는다"며 "국회 차원의 철저한 검증과 추후 국정조사도 필요해 보인다"고 밝혔다.

강득구 원내부대표는 "미국의 닉슨게이트를 보면 국민과 의회에 거짓말한 대통령은 결국 탄핵됐다"며 "만약 의혹이 사실이 밝혀지면 윤 대통령은 무한책임을 져야 할 것"이라고 말했다.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저작권자 © 충남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