충남도의회 행정문화자치위원회 임시회 모습.
충남도의회 행정문화자치위원회 임시회 모습.

[충남일보 우명균 기자] 충남도의회 행정문화위원회(위원장 김옥수)는 15일 제342회 임시회 제5차 회의를 열고 충청남도체육회, 장애인체육회, 문화체육관광국 소관 2023년도 주요업무 계획보고를 청취하고 조례안을 심사했다.

이날 충청남도체육회, 장애인체육회 소관 업무계획 보고에서 이상근 부위원장(홍성1·국민의힘)은 “행정사무감사 시 체육 가맹단체의 스포츠 성비위 및 비리 문제 등에 대한 지적사항이 있었으나, 의회에 처리 결과에 대한 보고가 없었다”고 지적하며 “스포츠계 성비위 및 비리 문제 등에 대해 각별히 신경을 쓰고 같은 일이 되풀이 되지 않도록 노력해달라”고 말했다.

안장헌 위원(아산5·더불어민주당)은 “생활체육 관련 예산이 전년 대비 많이 확보되지 못했다”며 “생활체육은 도민의 건강을 담보하고 다수의 도민들이 참여하는 만큼 예산 확보에 전념을 다해달라”고 덧붙였다.

오인환 위원(논산2·더불어민주당)은 “현장에서는 동호회와 스포츠클럽의 차이점을 이해하지 못한다”며 “스포츠클럽에 관한 법률과 조례가 제정되어 시행되는 만큼 구체적인 안내와 설명이 필요할 것”이라고 당부했다.

박기영 위원(공주2·국민의힘)은 “지역의 우수선수가 타 지역으로 빠져나가고 있는데 대책은 없는 것 같다”며 “우수선수 양성도 중요하지만 기존 선수가 유출되지 않도록 방지 대책과 개선책 마련이 필요하다”고 주장했다.

이현숙 위원(비례·국민의힘)은 충남체육회 예산과 관련해 “도 체육회장기대회 신설 사업 등의 예산이 확보되지 못했다. 사업비 확보에 만전을 다해달라”고 주문했다. 이어 ‘신나는 주말체육학교 학교 밖 사업’과 관련해 “15개 시·군 프로그램을 점검하고 지역별 형평성을 고려해 프로그램을 개발해달라”고 요구했다.

이어 ‘문화재단 설립 및 지원 조례 전부개정조례안’ 심사 중 최광희 위원(보령1·국민의힘)은 “공공기관 경영효율화 연구용역 결과에 따라 문화·예술·관광 분야 3개 기관의 기능을 통합하는 조례안을 심사받는 자리임에도 지금까지 용역 결과에 대해 의회에 보고되지 않았다”고 질타했다.

이어 진행된 문화체육관광국 소관 주요업무 계획 보고에서 김옥수 위원장(서산1·국민의힘)은 “코로나19로 인해 충남을 찾는 해외 관광객이 꾸준히 줄었다”며 “올해에는 ‘타깃 관광’ 등 관광상품 개발을 통해 해외관광객 유치에 행정력을 모아달라”고 주문했다.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저작권자 © 충남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