충북도청(사진=충북도)
충북도청(사진=충북도)

[충남일보 이상연 기자] 충북도가 지역혁신중심 대학지원체계(이하 RISE) 시범지역으로 최종 선정됐다.

도에 따르면, 교육부가 지난 2월 비수도권 14개 시도를 대상으로 RISE 시범지역 선정을 공모한 결과 세종시를 제외한 13개 시도가 신청하면서 치열한 경쟁이 예고됐다.

지난 3일에 신청한 시도를 대상으로 대면심사를 거쳐 최종 7개 시도를 선정해 지난 8일 발표한 결과 충청‧강원권에서는 충북만이 유일하게 선정됐다.

충북도는 효율적인 전담조직 신설계획과 생산액이 전국에서 1~3위를 차지하고 있는 이차전지, 반도체, 바이오 등 지역주력산업을 대학과 연계한 지역인재 양성전략에서 높은 평가를 받은 것으로 전해졌다.

지방대학 소멸위기에 처한 도내 대학에서는 올해 교육부에서 10개 대학을 선정해 5년간 1000억원을 지원하는 글로컬대학 육성사업에 공모 신청 시 충북도가 RISE 시범지역으로 선정돼 가산점이 부여될 것으로 예상되는 등 세계적인 지방대학으로 육성하기 위한 정부의 공모사업에서 유리한 위치를 선점할 수 있게 되어 충북도의 시범지역 선정을 반기는 분위기다.

또한, RISE 시범사업에는 기존의 지자체-대학 협력기반 지역혁신사업(RIS), 선도대학 육성사업(LINK3.0), 고등직업교육거점지구사업(HiVE), 평생교육체계지원사업(LiFE) 등 4개 사업과 신규로 지방대 활성화 사업이 포함된다.

시범지역은 HiVE, LiFE2.0 등에서 광역지자체 연계형 사업 응모 시 가점(3점)을 받을 수 있어 도내 대학들이 교육부의 각종 재정지원사업에 선정될 가능성이 한층 높아졌다.

충북도는 오는 7월 도청 각 부서로 분산돼 있는 대학 관련 업무를 통합해 RISE추진단을 과학인재국 산하에 신설하고 충북연구원 내에 충북RISE센터를 설치할 계획이다.

또한, 교육부와 RISE 추진을 위한 협약안을 협의한 후 오는 7월 협약을 체결하고 지역 대학, 산업체, 혁신기관 등과 협력하여 5개년 기본계획을 수립할 계획이다.

RISE는 정부의 대학재정지원을 위한 행·재정적 일부 권한이 시도로 위임‧이양돼 각 대학의 특성화를 통해 지역대학은 물론 시‧군이 함께 동반성장하는 사업으로 지금까지 교육부가 대학으로 직접 재정지원 하던 방식이 오는 2025년부터는 전면 시도에서 지원하는 방식으로 변경된다.

지원예산 규모는 매년 시‧도별 1000억원(전국 2조원+α) 이상이 될 것으로 예상된다.

충북도 관계자는 “지역발전을 위해 도와 지역대학 간에 더욱 긴밀한 협력체계가 구축될 것으로 기대된다”며, “앞으로 2년간의 시범기간 동안 문제점과 규제개혁 사항을 발굴하면서 타시도보다 한발 더 앞선 선도적인 체계의 구축을 통해 정부의 대학재정지원사업에서 우위를 차지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밝혔다.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저작권자 © 충남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