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충남일보 김공배 기자] 세종시는 공공기관이 솔선수범해 지역 제품을 우선 구매하도록 ‘2023년 지역 제품 우선 구매 추진 시스템’을 마련하고 본격 추진에 나선다.

최민호 세종시장 지시로 마련한 '2023년 지역 제품 우선 구매 추진시스템'은 시 산하 전부서, 출자·출연기관이 수의계약 시 지역 업체 우선 계약, 사업 설계 단계부터 지역 제품을 우선 반영하는 것이다.

이번 시스템은 상대적으로 지역 계약율이 낮은 물품 분야의 지역 업체 보호를 위해 마련했으며, 지역 제품 우선 구매 세부 추진 계획을 수립해 4단계 시스템을 마련했다.

1단계는 사업 설계 단계부터 실질적 시장조사를 벌여 지역 제품을 우선 반영하고 관외 업체 선정 시 사유서를 작성한다. 2단계는 계약심사 및 일상감사 시 지역 제품 시장조사서 제출로 재차 확인한다.

3단계는 물품(관급자재) 구매 내역 시 누리집에 공개하고 4단계는 새롭게 구성하는 시정 모니터단의 사후 검증을 거친다. 시는 이를 통해 지역 제품 우선 구매 시스템이 안착하도록 추진한다.

시는 공공계약 분야에서 지역 업체 보호를 위한 시책을 지난 2020년부터 현재까지 지속 발굴·운영하고 있다.

계약 분야 주요 시책은 ▲관외 하도급을 제한하기 위한 ‘공동도급(지역 의무, 주계약자) 계약방식’ 발굴·운영 ▲지역 업체 입찰 참여 확대 및 수주율 상승을 위한 ‘세종특별자치시 일반용역 적격 심사’ 일부 개정 ▲지역 업체 보호를 위한 ‘공공 계약 부적격 업체 전수조사’ 추진 ▲수의계약 기준 마련 시행(공사분야) 등이다.

조규태 시 회계과장은 “세종시는 조달에 등록된 지역 제품이 적고 다양하지 못한 부분이 있어 설계 단계부터 지역 제품을 반영하려는 담당 공무원의 노력이 반드시 필요한 상황” 이라며 “지역 업체를 보호하는 계약제도를 적극 발굴·운영해 지역 경제 활성화에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저작권자 © 충남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