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부 110대 국정 과제 목록. 
정부 110대 국정 과제 목록 중 일부. 

[충남일보 이연지 기자] 지난달 공모가 진행됐던 ‘노인 의료·돌봄 통합지원 시범사업’에서 충청권 내 세종을 제외한 대전과 충남, 충북 세 지역이 선정되면서 건강권이 보다 향상될지 관심이 쏠리고 있다.

26일 복지부에 따르면 사업에 지원한 34개 시·군·구 중 12개 지역을 선정, 충청권에서는 대전 대덕구·유성구, 충남 천안시, 충북 진천군 등 4곳으로 최종 결정됐다. 타 지역은 광주 서구·북구, 경기 부천시·안산시, 전남 여수시, 전북 전주시, 경남 김해시, 경북 의성군 등 8곳이다.

이번 시범사업은 정부 국정과제인 ‘100세 시대 대비 노후 생활 지원’을 위한 지역 의료·돌봄 연계 체계 구축의 일환으로 추진된다.

그간 지자체에서 시행한 돌봄 사업 성과 및 경험을 바탕으로 전국적인 확산이 가능한 기본 노인 돌봄 모형을 개발하게 되며, 예산은 올해 기준 총 32억4000만원, 개소당 평균 2억7000만원이 투입된다.

또한 복지부는 내실있는 시범사업을 실시하고자 전문가 자문단(국민건강보험공단 등)을 구성, 지자체 컨설팅 등 실행계획 수립과 운영을 돕는다는 복안이다.

선정된 모든 지자체는 오는 7월부터 2025년까지 3년 동안 노인들의 건강한 노후 생활 보장을 목표로 대상자 중심의 통합 지원을 지속해 나가게 된다.

세부적으로는 병원 입원이나 시설 입소 경계선 상에 있으면서 의료·돌봄 수요도가 높은 75세 이상 노인을 대상으로, 방문의료서비스 확충과 의료·돌봄 분야 관련 서비스 간 연계체계 구축 등을 중점 추진한다.

이와 함께 읍·면·동 통합지원창구를 통해 대상자를 접수·발굴하고, 시·군·구 지역사례회의를 운영해 지역사회 계속 거주에 필요한 ‘주거지원 서비스’, ‘방문의료’, ‘건강관리 서비스’, ‘이동·식사 지원’ 등 다양한 사회서비스를 제공한다.

더불어 거동 불편 등을 겪는 재가 장기요양 수급자(1~2등급 우선)에게 방문 진료를 제공하는 ‘장기요양 재택의료센터 시범사업’의 연계나 간호사와 사회복지사로 구성된 방문의료 지원팀 구성 등을 통해 지역 여건에 맞는 재가의료 인프라도 확충할 예정이다.

한편 복지부와 각 지자체는 향후 노인 인구 분포를 토대로 의료·돌봄 관련 자원 등 지역 현황을 진단하고, 분기별 운영과정을 지속 점검할 방침이다.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저작권자 © 충남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