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충남일보 김인철  기자] 국민의힘이 지난주 방류가 개시된 일본 후쿠시마 원전 오염수 관련 명칭을 '오염 처리수'로 공식화하겠다고 밝혔다.

유상범 수석대변인은 30일 국회에서 "저쪽(일본)에서 오염된 걸 처리해 방류하는 거니까 오염 처리수 사태라 불러야 할 것"이라며 "(오염수 관련 용어는) 이제 오염 처리수로 공식화해야 한다"고 말했다.

당 우리바다지키기 검증 TF 위원장인 성일종 의원도 이날 '수협·급식업계 간 수산물소비 상생 협약식' 이후 기자들과 만나 "(용어는) 오염 처리수가 맞다"며 "정치 공세를 위해 오염수라 부르고, 핵 폐수라 부르는 것"이라고 말했다.

성 의원은 '정부나 당 차원에서 용어를 제대로 정리하겠다는 것이냐'는 질문에도 "위원장인 내가 썼으니까 이미 우리는(당은) 공식화했다고 봐야 한다"고 했다.

수산업계에서는 아예 '오염'을 빼고 '처리수'로 불러야 한다는 목소리가 나왔다.

노동진 수협중앙회장은 협약식에서 "이 시간 이후로 모든 우리 어업인은 오염수에서 처리수로 명칭을 변경하겠다"고 밝혔다.

노 회장은 "과학적으로 증명된 '다핵종(多核種) 제거 설비'(ALPS)로 정화돼서 나가는 물을 자꾸 오염수, 오염수 하니까 여기에 대한 거부 반응이 있는 것"이라며 "국민들을 호도하지 않도록 하겠다"고 강조했다.

다만 정부는 아직 오염수라는 명칭을 사용하겠다는 방침이다.

박구연 국무조정실 국무1차장은 이날 오전 정부서울청사에서 열린 오염수 관련 일일 브리핑에서 "정부가 총체적인 용어를 전환하는 단계는 아니다"라고 말했다.

그러면서 "당에서는 어민들과 대화하는 과정에서 전향적인 표현을 쓴 것"이라며 "총칭할 때 오염수라는 표현을 유지할 것"이라고 했다.

한편, 당은 오염수 방류에 대응해 수산물 소비를 늘리기 위한 급식 공급 확대를 추진하기로 했다.

기업 구내식당 급식에서 우리 수산물 활용을 확대하는 한편, 국회 내 식당에서도 수산물을 추가로 소비할 수 있도록 국회 사무총장 등과 논의를 이어갈 방침이다.

다만 초·중·고등학교 등 학교 급식의 경우 학부모 불안을 고려해 수산물 소비 확대 대상에서 제외하기로 했다.

국민의힘은 또 후쿠시마 원전 오염수 방류에 대한 문제 제기를 이어가고 있는 더불어민주당에 대해 내년 4월 총선 전에 바닷물 방사능 수치를 함께 검사하자고 거듭 제안했다.

성 의원은 "후쿠시마 오염수 방류 7개월째가 되는 내년 3월 24일 양당 입회하에 제주 앞바다에서 물을 채취해 방사능 수치를 검사하자"며 "하루빨리 답을 달라"고 촉구했다.

그러면서 "반일 감정과 핵에 대한 공포감으로 선전 선동을 이용하는 저열한 정치 행위를 국민은 용납하지 않으실 것"이라고 덧붙였다.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저작권자 © 충남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