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영호 국회의원.
김영호 국회의원.

[충남일보 이잎새 기자] 특수교육대상자 중 언어장애를 겪는 학생이 매년 꾸준히 증가하고 있지만, 학교 현장에는 언어재활에 전문성을 가진 언어재활사가 턱없이 부족한 것으로 확인됐다.

국회 교육위원회 소속 더불어민주당 김영호 의원(서울 서대문을)이 교육부로부터 제출받은 자료에 따르면, 전국 17개 시도 초·중·고(특수학교, 일반학교 모두 포함) 특수교육대상자 중 언어장애 학생은 2021년 1만 9102명, 2022년 2만 3966명, 2023년 2만 7021명으로 매년 크게 늘고 있으며 2년 사이 41.5% 증가했다.

특히 특수학교가 아닌 일반학교(통합학급)를 다니는 언어장애 학생들은 2021년 1만 4440명에서 2023년 2만 1166명으로 약 50% 정도 늘어난 것으로 확인됐다.

2021~2023년 초·중·고 특수교육대상자 언어재활 지원 학생 현황. (사진제공=김영호 의원실)
2021~2023년 초·중·고 특수교육대상자 언어재활 지원 학생 현황. (사진제공=김영호 의원실)

그러나 학교 현장에서 언어재활을 전문적으로 지원할 언어재활사는 현재 특수학교에서도 겨우 81명밖에 되지 않는 실정이다.

서울(929명) 다음으로 가장 많은 언어장애 학생이 있는 대구(739명), 충남(647명), 부산(530명) 등을 포함한 9곳은 특수학교임에도 불구하고, 언어재활사가 단 1명도 배치되지 않은 것으로 드러났다.

초·중·고 특수학교에 배치된 언어재활사 수. (사진제공=김영호 의원실)
초·중·고 특수학교에 배치된 언어재활사 수. (사진제공=김영호 의원실)

심지어 언어장애 학생들이 급격히 증가하고 있는 일반학교(통합학급)에는 언어장애를 겪는 학생들을 위한 언어재활사가 전혀 배치돼 있지 않았다.

학교 안에서는 별다른 조치 없이 방과 후 언어치료센터를 통해 언어재활을 받도록 권유하고 있는 실정이다.

김영호 의원은 “미국, 캐나다, 영국 등의 국가에서는 특수교육 대상 학생들의 의사소통과 사회성 향상을 위해 학교에 언어재활사 의무배치 제도가 시행되고 있다”며 “상대적으로 의사소통에 어려움을 겪는 언어장애 학생들이 부족함 없이 교육을 받을 수 있도록 학교 안에서의 언어재활 지원 확대를 위한 대책 마련이 시급하다”고 강조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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