총선 전초전으로 여야가 격돌하고 있는 강서구청장 보궐선거 현수막이 걸려 있다.[사진=연합뉴스]
총선 전초전으로 여야가 격돌하고 있는 강서구청장 보궐선거 현수막이 걸려 있다.[사진=연합뉴스]

[충남일보 김인철 한내국 기자] 여야가 11일 서울 강서구청장 보궐선거일에도 민감한 이슈인 중앙선거관리위원회 투·개표 시스템  해킹문제를 두고 신경전을 벌였다. 여당은 민주당과 文정권을 겨냥해 문책을 주장했고 야당은 보궐선거를 앞두고 여당이 민감한 문제를 정치적으로 이용한다며 반박했다.

여야에 따르면 국민의힘은 국가정보원·한국인터넷진흥원(KISA)이 '중앙선거관리위원회 투·개표 시스템 모두 해킹이 가능하다'는 보안 컨설팅 결과를 내놓은 것과 관련, 선거관리 시스템을 방치한 자들을 찾아내 문책해야 한다고 촉구했다.

아울러 전임 정부 시절 발생했던 '소쿠리 투표' 사건을 계기로 선거관리 시스템을 둘러싼 여러 의혹 제기가 있었는데도 실태 파악조차 제대로 이뤄지지 않은 이유를 밝혀내야 한다며 더불어민주당과 문재인 정부를 겨냥했다. 

김기현 대표는 페이스북 글에서 "기표지를 소쿠리에 담아 옮기는 등 심각한 선거관리 부실로 국민적 지탄을 받은 선관위가 투·개표 시스템마저 해킹에 무방비로 방치했다니 경악과 분노를 금할 수 없다"며 "일부 조작은 내부 공모자가 있을 경우에만 가능하다고 해명하지만, 내부 공모 가능성이 100% 없다고 누가 장담할 수 있겠나"라고 지적했다.

그러면서 "이런 보안 수준의 선거관리 시스템을 방치해둔 채 국민에게는 아무 문제 없다고 거짓말해 온 자들을 발본색원해 책임을 반드시 물어야 한다"며 "민주당 정권은 수많은 의혹 제기에도 개선 조치는커녕 실태 파악조차 하지 않고 버텼는데, 그들이 선거 결과를 자신들 입맛대로 조작하기 위한 대역 음모의 수단은 아니었는지 그 진실 또한 철저히 밝혀내야 할 것"이라고 촉구했다.

이어 "차제에 전체 시스템 일체에 대한 점검에도 착수해 제2, 제3의 부실 선거, 조작 선거 논란을 차단해야 할 것"이라고 했다.

유상범 수석대변인은 논평에서 "북한 등 국제 해킹조직이 사용하는 수법만으로 내부망 해킹이 가능하다는 것이 국정원 보안점검 결과 나온 것"이라며 "선관위 보안관리 시스템의 총체적 부실에 대한 철저한 진상 규명과 함께 국민이 믿을 수 있는 보완 대책을 마련해야 한다"고 촉구했다.

그는 "총선이 불과 6개월도 남지 않았다. 현재와 같은 선거관리 시스템으로 치른다면 선거의 공정성, 신뢰성이 불신받을 수밖에 없다"며 "선관위는 국민 앞에 사과하고 시스템 개선의 가시적 결과를 국민에게 보고해야 한다"고 했다.

전주혜 원내대변인은 논평에서 선관위가 전날 '해킹 가능성이 부정선거 가능성은 아니다'라는 입장을 낸 데 대해 "헌법기관 운운하며 감사도, 조사도, 점검도 거부하던 무소불위 권력기관, '아빠 찬스' 선관위의 민낯이 드러났지만, 선관위는 여전히 반성할 줄 모른다"고 비판했다.

국회에서 열린 국민의힘 최고위원회의에서 발언하고 있는 김기현 대표(왼쪽)와 국회에서 열린 최고위원회의에서 발언하고 있는 더불어민주당 홍익표 원내대표.[사진=연합뉴스]
국회에서 열린 국민의힘 최고위원회의에서 발언하고 있는 김기현 대표(왼쪽)와 국회에서 열린 최고위원회의에서 발언하고 있는 더불어민주당 홍익표 원내대표.[사진=연합뉴스]

반면 더불어민주당은 해킹취약점 발표와 관련 국정원을 비난하고 여당의 발언에 대해서도 민갑하게 반응하며 강도높게 비판했다.

홍익표 원내대표는 이날 국회에서 열린 최고위 회의에서 국가정보원이 전날 중앙선거관리위원회 투·개표 시스템의 해킹 취약점을 발표한 데 대해  "민주주의의 꽃인 선거와 투표에 대한 신뢰성을 훼손하는 것은 중대한 민주주의를 위태롭게 하는 행위"라며"국정원이 또다시 과거 버릇을 못 버리고 정치에 개입하려고 하는 게 아닌지 의아하다"고 비판했다.

그는 "지난 9월 22일 합동점검 결과가 끝난 내용을 굳이 보궐선거 하루 앞둔 날 국정원에서 이 내용을 발표한 것 자체를 이해할 수 없다"며 "선관위가 해킹될 수 있다면 그에 대한 대비책을 마련하고 보완책을 제시하는 것이 국정원이 할 일"이라고 지적했다.

이어 "정부·여당과 국정원에 대해서 강력히 경고한다. 정치 개입하지 말라"며 "민주당은 결코 그런 시도에 대해서 좌시하지 않겠다"고 강조했다.

홍 원내대표는 서울 강서구청장 보궐선거에서 국민의힘 김태우 후보 측이 '공익제보자 보복 판결에 대한 심판'을 주장한 것에 대해서도 "사법부의 독립성을 저해하고 법관 개개인의 독자적 판단에 이런 위협을 가한 것은 매우 부적절하다"고 비판했다.

그는 "대통령이 무적격자인 술친구를 대법원장 후보로 임명하려던 의도가 결국은 사법부를 장악하려는 의도인가"라며 "동의하지 않는다면 김 후보에 대한 강력한 경고와 함께 국민의힘의 정식 사과를 요청한다"고 말했다.

홍 원내대표는 앞서 유튜브 채널 '김어준의 겸손은 힘들다 뉴스공장'에 출연해 이재명 대표 체포동의안 '가결파'에 대한 징계와 관련해 "일부가 윤리심판원에 갈지, 아니면 전체적으로 경고 정도로 끝날지, 지도부의 경고로 끝날지 그런 것 자체는 다 열어놓은 상태에서 당 대표가 오면 논의할 생각"이라고 밝혔다.

그는 "당연히 대표 뜻이 중요하지만, 대표가 있는 자리에서 정상적으로 처리하는 게 절차적으로 더 합당하지 않을까 생각한다"고 덧붙였다.

또 "표결 자체만으로는 (징계가) 쉽지 않을 것"이라며 "그동안의 여러 말씀이나 행동들을 다 종합적으로 해서 판단할 수밖에 없을 것"이라고 설명했다.

홍 원내대표는 이날 강서구청장 보선과 관련해 "'두 자릿수 차이로 못 이길 경우 이재명 대표의 경쟁력 한계 아니냐'는 논리를 갖다 붙이는 것은 듣도 보도 못한 얘기"라면서 "이기면 이긴 것"이라고 반박했다.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저작권자 © 충남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