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충남일보 한내국 기자] 국회 행정안전위원회 국정감사에서 더불어민주당 문진석 의원(충남 천안갑)이 건물 화재 시 소방대원들이 신속히 탈출할 수 있도록 돕는 장비인 라이트라인의 내열성 안전장비 교체가 시급하다고 지적했다.

문 의원은 작년 1월에 경기도 평택시의 냉동창고 신축공사현장에서 발생한 화재 사고 3개월 후 수립된 2022년의 보고서에 라이트라인이 낙하물에 의한 훼손 시 사용 불가하며 내열성도 70 도에 불과하다고 명시되어 있으며 일부 모델은 70도조차 되지 않는다는 점을 짚었다. 

문 의원은 “화재 시 화염의 온도는 2,000도가 넘는데 고작 70도조차 견디지 못하는 라이트라인이 어떻게 소방관의 생명줄이 될 수 있냐”면서 현재 보유중인 것 중 이처럼 내열성이 떨어지는 것의 개수조차 파악하지 않은 소방청을 강하게 질책했다.

문진석 의원은 최근 10년간 순직하신 소방대원분들이 43분인데, 그중 14분이 화재진압을 하는 도중에 그리고 최근 3년에만 7분이 돌아가신 점을 짚으며 청장이 돌아가신 분들에게 빚진 마음을 가져야 한다고 말했다. 

문진석 의원은 내열성이 떨어지는 라이트라인 실태 파악과 함께 사용이 제한적인 안전장비에 대한 개선책을 마련하여 종합감사 전까지 의원실로 보고하길 촉구했다.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저작권자 © 충남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