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회에서 열린 국토교통위원회에서 김민기 위원장이 전체회의를 진행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국회에서 열린 국토교통위원회에서 김민기 위원장이 전체회의를 진행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충남일보 한내국 기자] 더불어민주당이 국정감사에서 서울-양평고속도로를 '김건희 일가' 전용도로로 만들려고 한 것은 결국 국토교통부였음이 밝혀졌다며 원 장관의 책임촉구와 함께 국정조사 실시를 촉구했다.

박성준 대변인은 28일 서면브리핑에서 "국토부 국정감사에서 서울∼양평 고속도로 종점 변경 검토 정황이 담긴 자료를 국토부 관계자가 고의로 숨긴 사실이 드러났다"며 국정조사를 거듭 촉구했다.

이는 해당 의혹이 처음 불거진 7월 '실무자의 실수였다'고 한 국토부의 해명과 배치된다.

박 대변인은 이에 대해 "종점 변경을 제안한 것은 용역사가 아니라 국토부였고, 종점 변경 검토 시점도 5월 말이 아닌 그 이전이었다"고 강조했다.

박 대변인은 "종점 변경이 타당하고 떳떳했다면 이런 사실을 숨길 이유가 없다"며 "야당 주장을 정치적 선동으로 매도하고, 뒤로는 자료를 은폐·조작해 여론을 호도한 국토부와 원희룡 장관은 응분의 책임을 져야 한다"고 말했다.

그동안 국토부는 서울∼양평고속도로 노선 변경 의혹에 대해 관련 자료를 공개하면서 '지난해 5월 타당성 조사 착수 보고 당시 종점 변경을 검토했고, 이는 외부 용역사의 주장을 수용한 것'이라고 해왔다.

이에 민주당은 용역 관련 과업 지시서에 이미 '종점 변경 검토' 내용이 들어 있었고, 국토부가 이를 자료 공개 당시 누락했다는 의혹을 제기해 왔다.

결국 전날 국토부 국정감사에서 이용욱 도로국장은 문제의 과업 지시서 삭제를 국토부 실무자들이 지시한 것이라고 언급하면서 누락된 부분에 대한 진위여부가 국감에서 확인된 것으로 알려졌다.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저작권자 © 충남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