산업통상자원부와 한국전력공사가 8일 산업용 대용량 전기요금을 평균 10.6/kWh 인상하기로  결정했다.(사진=연합뉴스)
산업통상자원부와 한국전력공사가 8일 산업용 대용량 전기요금을 평균 10.6/kWh 인상하기로 결정했다.(사진=연합뉴스)

[충남일보 이승우 기자] 산업통상자원부와 한국전력공사가 산업용 대용량 전기요금 인상을 결정했다.

강경성 산업통상자원부 2차관과 김동철 한국전력공사 사장이 8일 정부세종청사에서 브리핑을 열고 대기업·중견기업용 산업용 대용량 전기요금 인상한다 밝혔다. 내일(9일)부터 바로 시행되며 인상 폭은 고압 B·C(154kV 이상)은 13.5원/kWh, 고압A(3300~66000V)는 6.7원로 평균 10.6/kWh로 결정됐다.

산업용 대용량 전기요금만 인상한 배경으로는 한전의 부채가 201조 원에 달하는 가운데 국제 유가 등 원자재 가격의 영향으로 줄어들던 적자 증가 폭이 증가 전환한 것이 가장 큰 요소인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고물가·고금리 등으로 내수 경제가 침체되는 상황에 가정·소상공인·중소기업 전기요금 추가 인상을 단행하기는 어려운 점도 영향을 미친 것으로 분석된다.

이번 인상으로 대기업과 중견기업이 납부해야 할 전기요금은 같은 사용량 기준 월 200만 원 이상 추가될 것으로 예상된다.

반면 가정에서 사용하는 주택용, 소상공인의 일반용, 중소기업의 산업용(갑) 전기요금은 동결됐다. 추가 인상 시 물가 인상을 자극할 가능성이 크기 때문이다. 다만 한전과 산업부는 한전 적자가 지속되면 이들도 인상될 가능성이 있다고 밝혔다.

산업부 관계자는 “산업용 전력 사용량이 전체 사용량의 약 50%를 차지하는 만큼 이번 대용량 산업용 전기요금 인상이 한전 적자 해소에 다소 도움이 될 것으로 예상된다” 며 “일반 가구, 자영업자 등은 요금을 동결하고 향후 국제 연료가격, 환율 추이 등을 살펴 가며 요금 조정 속도를 검토할 예정”이라고 밝혔다.

한편 산업부에서는 한전의 경영정상화를 위해서는 올해 ㎾h당 51.6원의 인상이 필요하다 밝혔다.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저작권자 © 충남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