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전시는 2024학년도 초·중·고교 무상학교급식 지원단가와 친환경 급식 차액 지원단가를 인상한다.(사진제공 대전시)
대전시는 2024학년도 초·중·고교 무상학교급식 지원단가와 친환경 급식 차액 지원단가를 인상한다.(사진제공 대전시)

[충남일보 심영운 기자] 대전시가 내년 초·중·고교 무상학교급식 지원단가를 10.1% 인상한다. 친환경 급식 차액지원 단가도 16.6% 올린다.

15일 시에 따르면 이번 학교급식 단가 인상률은 지난 2019년 초·중·고교 무상급식 시행 이후 가장 큰 인상폭으로, 올해 인상률인 9.6%보다 0.5% 오른 수치다. 

시는 이번 지원단가 인상으로 일선 학교에서 질 좋은 친환경 식재료를 구입하는 것이 수월해질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시는 또 내년부터 학교급식비 지원 방식을 통합지원(식품비·운영비·인건비)에서 식재료 구입비만 지원하는 방식으로 개선, 학생들이 체감할 수 있는 식재료 질 향상에 초점을 맞춘다는 계획이다. 

시는 이번 지원방식 개선이 그동안 식품비를 급식운영비(운영비·인건비)와 분리해달라는 학교 영양(교)사의 의견을 반영한 것이라고 전했다. 학교급식법에 따르면 급식운영비는 학교의 설립·경영자가 부담하는 것을 원칙으로 하고 식품비는 보호자가 부담하되, 지방자치단체에서 지원할 수 있게 돼있다. 타 시도에서도 급식운영비 지원은 중단하는 추세라는게 시의 설명이다.

김영빈 경제과학국장은 “성장기의 학생들이 매일 먹는 급식은 미래 세대를 위한 소중한 투자로 학교급식 식재료의 공공성과 질 향상은 소홀히 할 수 없는 중대한 사명”이라며 “학생들이 안전하고 건강한 급식을 제공받을 수 있도록 꾸준히 개선해 나가겠다”고 말했다.

한편 이장우 시장은 민선 8기 공약사업으로 오는 2026년까지 친환경 학교급식 식재료 공급 비율을 단계적으로 확대하겠다고 공언한 바 있다. 

이와 관련 시는 친환경 식재료 공급 목표(쌀 100%, 농산물 50%)를 설정해 추진하고 있으며 유전자 조작(GMO) 검사, 수산물 방사능 검사 등 식재료 안전성 검사를 확대해 안전한 학교급식이 제공될 수 있는 환경을 조성하고 있다고 밝혔다.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저작권자 © 충남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