민동희 대전시 복지국장이 25일 시청 기자회견장에서 경로식당 일반 이용 노인 급식비 지원과 관련해 브리핑을 하고 있다.(사진제공 대전시)
민동희 대전시 복지국장이 25일 시청 기자회견장에서 경로식당 일반 이용 노인 급식비 지원과 관련해 브리핑을 하고 있다.(사진제공 대전시)

[충남일보 심영운 기자] 2월부터 경로식당을 이용하는 대전지역 노인들의 급식비 부담이 줄어든다. 

민동희 대전시 복지국장은 25일 브리핑을 통해 다음달 1일부터 60세 이상이면서 기준 중위소득 150% 이하 노인(약 1000명)을 대상으로 노인복지관 등에서 운영하는 경로식당에서 2000원만 부담하면 한 끼 식사를 할 수 있도록 지원한다고 밝혔다.

시에 따르면 그동안 가정형편이 어렵거나 부득이한 사정으로 식사를 거를 우려가 있는 취약계층 노인 약 2800명에게만 25개 경로식당에서 급식을 무료로 제공해 왔다. 취약계층이 아닌 일반 노인(약 560명)들에겐 4000원의 실비를 받았다. 

경로식당 일반 이용 노인 급식비 지원사업은 민선 8기 이장우 시장의 공약사업으로, 울산시에 이어 특·광역시 중 대전이 두번째로 시행하는 것이다. 

시는 원활한 사업 추진을 위해 지난해 8월 보건복지부의 사회보장제도 협의를 마쳤다. 

민 국장은 “이번 사업을 통해 노인들이 고물가 시대에 조금이나마 경제적 부담을 덜고 더욱 편안하게 식사하실 수 있기를 바란다”며 “향후 경로식당 급식비 지원단가도 물가 인상분 등을 감안, 상향해 더욱 양질의 식사를 제공할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이어 “이번 사업은 고령화 사회에 늘어나는 노인 복지 수요에 선제적으로 대응하는 모범 사례가 될 것”이라면서 “시는 앞으로도 어르신들을 위한 맞춤형 복지사업을 지속 개발하고 추진해 나가겠다”고 덧붙였다.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저작권자 © 충남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