양경숙/대전예총 정책위원
                                                      양경숙/대전예총 정책위원

문화예술은 사회와 개인의 삶에 다양하고 깊은 영향을 미치며 국가 발전과 시민의 행복에 기여하는 중요한 역할을 한다. 국가의 발전과 국민의 행복증진을 문화예술로 승화시킨 김구 선생의 업적을 살펴모면 문화예술의 역할과 중요성을 알 수 있다.

백범 김구 선생은 “우리를 행복하게 하고 남도 행복하게 하는 것이 문화예술”이라고 말했다. 문화예술이 국가와 국민에게 얼마나 큰 영향을 미치는지를 강조한 말이다.

그는 문화 예술을 통해 국민의 정서적인 통일과 국가의 아이덴티티 형성에 큰 역할을 할 수 있다고 믿었다. 대한민국 독립운동의 중심에서 예술활동을 이끌었으며 독립운동가들 간 예술 교류를 촉진하고, 예술을 통한 국민의 의식 형성을 도모했다. 특히 당시 일본의 식민지 통치에 맞서는 예술과 문학의 역할을 강조했다.

또 독립운동을 위한 음악, 미술, 문학 등의 예술 활동을 촉진하기 위해 '독립신문사'를 설립했다. 이 신문사는 독립운동가들 간의 소통과 예술적 활동을 지원했으며, 국가적 독립의 이념을 널리 알리는 데 일조했다. 예술과 학문을 분리하지 않고 통합적으로 바라보았다.

김구 선생은 예술을 통해 사회 문제에 대한 인식을 높이고, 국민의 정서를 강화하는 데 예술이 어떻게 기여할 수 있는지에 늘 관심을 갖고 고민했다. 국민들에게 문학, 음악, 미술 등 예술 분야의 교육을 강조하여 국민들이 예술을 통해 국가와 사회에 더 많이 참여할 수 있도록 하려는 노력을 기울였고 국민 교육을 통해 예술의 중요성을 전파하는 데 큰 역할을 했다.

또한 김구 선생의 독립운동과 정치 활동은 현대 한국의 예술과 문화에 큰 영향을 미쳤다. 그의 이념과 활동은 예술가들에게 국가적 책임감과 사회적 참여의식을 심어주었다. 이는 한국 예술의 성장과 다양성에 기여한 것으로 평가된다.

김구 선생은 독립운동과 국가 건설 과정에서 예술과 문화의 중요성을 강조하며, 예술을 통해 국민의 의식을 형성하고 민족 정신을 강화하는 일에 큰 기여를 했다. 그의 노력은 한국의 문화와 예술 발전에 지속적인 영향을 끼치고 있다.

문화예술은 다양한 형태를 통해 우리의 감성과 감정을 풍부하게 만들어준다. 이러한 다양한 예술 형태를 통해 우리는 일상에서 벗어나 새로운 세계로 여행하고, 그 과정에서 정신적인 풍요와 행복을 경험하게 해 준다. 나아가 우리의 삶에 미학적 가치를 부여 할 뿐 아니라 우리가 풍요로운 정신적 삶을 살아가는 데 큰 영향을 미치고 있다.

또 시민 행복과 국가 발전에 상당한 영향을 미치는 다양한 영역을 아우른다. 이는 문화예술이 얼마나 중요하며 다가오는 미래사회와 국가발전에 기여할 수 있는지를 말해준다. <시민이 행복한 사회> <국민이 행복한 국가>를 형성하는데 핵심적인 요소는 문화예술이다. 문학예술을 지원하고 존중함으로써 국민이 행복한 나라가 이루어질 것이다.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저작권자 © 충남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