천안시청 전경. (사진제공=천안시)
천안시청 전경. (사진제공=천안시)

[충남일보 서상준 기자] 충남 천안시가 설 연휴 기간 응급의료체계를 가동하고 비상방역대책반을 운영한다고 6일 밝혔다.

시는 비상진료기관 158개소와 휴일지킴이약국 59개소를 지정·운영한다.

응급환자 발생에 대비해 권역응급의료센터인 단국대학병원을 포함 순천향대학교병원, 천안충무병원, 천안의료원에 24시간 응급진료 체계를 가동하고 비상 상황을 대비한 유관기관과의 직통전화를 유지할 계획이다.

설 연휴 기간 운영하는 비상진료 의료기관과 약국은 천안시와 보건소 누리집, 보건복지콜센터 129, 응급의료정보센터 등을 통해 확인할 수 있다.

설 명절 기간동안 인구이동이 증가하고 집단활동으로 접촉량이 많아질 것으로 예상됨에 따라 65세 이상 시민, 감염취약시설 일원·입소자, 면역저하자를 대상으로 코로나19 백신접종 홍보와 상담을 집중적으로 진행한다.

또 18일까지 수인성·식품매개감염병 확산방지를 위해동절기 비상방역체계를 가동하고 질병관리청 등 비상방역기관과 24시간 비상연락체계를 구축해 감염병 집단발생 시 신속한 대응으로 추가확산을 차단할 계획이다.

시는 명절맞이 이용객 급증이 예상되는 전통시장과 터미널 등 다중이용시설 대상으로 방역소독에 총력을 다 할 방침이며 방역수칙 준수 및 백신접종 등을 통해 개인방역에 철저를 기해줄 것을 당부했다.

이현기 서북구보건소장은 "연휴기간에도 시민들의 건강과 안전을 위해 응급진료체계를 가동하고 감염병 감시체계를 강화하겠다"며 "진료가 가능한 의료기관 및 약국 등을 사전에 파악해 건강하고 행복한 명절을 보내시길 바란다"고 말했다.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저작권자 © 충남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