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충남일보 심영운 기자] 올해도 어김없이 설 명절 연휴가 찾아왔다. 대전시와 세종시, 충남도를 비롯한 전국 지방자치단체들은 주민과 귀성객들이 안전하고 편안한 명절을 보낼 수 있도록 종합대책을 마련했다. 여기에 나눔·기부 문화 확산을 통해 따뜻한 명절 만들기에도 최선을 다한다는 계획이다. 

◇대전시=대전시는 우선 자원봉사 나눔 행사를 통해 마련된 밑반찬과 제수용품 키트 1000세트를 쪽방촌 거주자, 독거노인, 보훈유공자, 취약계층에 전달한다. 기초생활수급자 2만여 세대에 세대별 2만 원, 사회복지시설 313곳에 과일과 백미 등의 위문품을 전달하며 쪽방 생활인과 노숙인을 위한 공동 차례상과 도시락도 마련한다. 

시와 5개 자치구는 물가안정 종합상황실을 운영해 성수품 물가 동향을 모니터링하고 원산지표시 이행 점검에도 나섰다. 우수 농·특산물 직거래장터를 운영해 지역 농가의 판로 확보도 도왔다. 

이와 함께 인동, 가수원, 법동, 신탄진 5일장, 노은, 유성, 송강 등 전통시장 7곳 주변에 오는 12일까지 2시간 이내 한시적으로 주차를 허용할 계획이다. 대전추모공원은 연휴 나흘간 2시간 앞당긴 오전 7시부터 개방해 방문객 불편을 최소화한다. 

대전시청 전경.
대전시청 전경.

◇세종시=세종시는 물가안정 종합상황실 가동, 물가 합동지도 점검반 운영, 16개 성수품 관리 등을 통해 물가안정을 도모한다. 

또 싱싱장터 설맞이 특판행사, 사회적경제 설맞이 온라인 특별기획전을 열어 전 상품 30% 할인 등 다양한 지역상품 할인행사를 진행한다. 

취약계층을 대상으론 한부모가족 명절 지원금 지급, 결식 우려 아동 급식지원, 취약계층 5606가구 및 사회복지시설 86곳에 특별난방비를 지원한다. 저소득가구와 독립유공자에겐 명절 위문금이 지급된다. 

설 연휴 9개 대책반으로 구성된 종합대책상황실도 가동한다. 종합대책상황실은 연휴 기간 재난안전, 도로·교통, 쓰레기·급수 관리, 환경오염감시, 화재 특별경계근무 등 상시 대응체계를 구축한다. 연휴기간 문을 여는 병·의원, 휴일지킴이약국도 운영한다. 

◇충남도=충남도는 오는 12일까지 설 연휴 종합상황실을 통해 도민 불편을 최소화할 계획이다. 연휴 기간 각종 불편 신고는 ‘120충남콜센터’를 통해 받는다. 

구체적으로 물가 대책 종합상황실을 운영해 명절 성수품 20개 품목의 가격 등을 집중 관리한다. ‘우리 수산물 팔아주기’ 운동으로 수산물 구입액의 30%를 온누리상품권으로 환급해 줄 예정이며, 농·축·수산물 성수품 20개 품목에 대한 최대 840억 원 할인쿠폰 지원 방안도 추진한다. 업체당 1억 원 이내 총 50억 원 규모의 중소기업 특별경영 안정자금도 마련한다. 

도는 이와 함께 재해·재난 분야의 신속한 대응체계 구축을 위해 비상근무조를 편성하고 도내 주요 다중이용시설을 대상으로 특별 점검을 진행한다. 또 도로 일제 정비를 통해 안전한 도로 환경을 조성하고, 오는 13일까지 화재 대비 특별 경계근무도 추진한다. 동절기 한파 피해를 막기 위한 난방비 등도 지원한다.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저작권자 © 충남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