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1일 충남경찰청에서 진행된 기동순찰대·형사기동대 합동 발대식. (사진제공=충남경찰청)
21일 충남경찰청에서 진행된 기동순찰대·형사기동대 합동 발대식. (사진제공=충남경찰청)

[충남일보 이잎새 기자] 충남경찰청이 기동순찰대·형사기동대를 신설하고 지역 범죄 예방을 강화한다.

21일 충남경찰청에 따르면 기동순찰대는 다중밀집장소, 공원둘레길 등 범죄취약지예방순찰을 보다 강화하는 역할을 담당한다. 이를 위해 실무경험이 풍부한 직원을 선발해 집중 배치한다.

이와 관련 도경찰청은 범죄데이터 분석과 지역 주민 의견을 반영해 도심권은 다중밀집장소, 농촌권은 지역축제 또는 관광지 중심으로 지역 맞춤형으로 운영할 예정이다.

또한 통상 기동순찰대는 밤 10시까지 운영되지만 충남청에서는 오후 3시부터 밤 12시까지 운영해 범죄에 취약한 야간시간대에 집중 배치하겠단 방침이다.

형사기동대는 형사기동 1·2계 마약범죄수사계 등 ‘광역형 형사체제’로 운영되는 한편 도내 강력범죄 등 치안 수요가 절반 이상 차지하고 우범 지역이 다수 분포하는 천안권에 기동 2계를 편성한다.

기동순찰대와 같이 오후 3시~밤 12시까지의 즉응 근무로 예방적 형사활동을 펼쳐나가겠단 계획이다.

이와 함께 조직범죄·피싱범죄 등 민생침해범죄에도 형사 활동을 집중시킨다.

오문교 충남경찰청장은 “기동순찰대와 형사기동대의 성공적인 운영을 통해 범죄예방·대응 분야의 역량을 높이겠다”며 “앞으로 도민의 평온하고 안전한 일상을 위해 최선을 다할 것”이라고 말했다.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저작권자 © 충남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