양경숙/대전예총 정책위원
양경숙/대전예총 정책위원

문화예술은 우리들 마음속에 심어져 있는 <행복씨앗>이다. 이 작은 씨앗이 자라고 꽃을 피워 우리에게 삶의 가치와 아름다움을 느끼게 해 주고 행복을 키워준다. 그리고 행복은 문화예술의 미학 속에서 더욱 풍요롭고 여유롭게 자라나 우리들의 삶에 의미를 부여하고 질을 높여 준다. 

문화예술의 발전은 개인의 행복 증진 뿐만 아니라 사회와 국가의 경제적 발전에도 크게 기여하고 있다. 문화행사나 예술공연은 사람들을 모이게 하고 의견을 나누며 서로를 이해하게 만들어 소통의 장을 만들어 준다. 소통을 통해 공동체 의식과 사회적 관계를 형성하고 사회적 유대감을 높이는 중요한 역할을 하여 사회에 기여하고 있다.
 
문화예술산업의 성장은 국가의 경제적 발전에 다양한 형태로 기여하고 있다. <일자리 창출>을 통해 국가의 고용률 향상과 소득 증대를 향상시킨다. 음악, 영화, 문학, 미술 등 다양한 분야를 포함한 문화예술산업의 성장은 국가의 경제 발전에 영향을 준다. 예를 들면 영화 산업은 배우, 제작자, 기술진, 스태프 등 다양한 분야에서 일자리를 제공하고, 음악 산업은 음악가, 프로듀서, 기술자, 음반 제작자 등의 직업을 제공한다. 문학 산업은 작가, 편집자, 출판인 등에게 일자리를 제공하며 이러한 일자리 창출은 국가의 고용률을 높이고 경제 활동에 크게 기여한다. 

또한 <수출 산업의 활성화>를통해 수출 증대에 기여하며 관광 산업에도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고 있다. 현재 한국의 K-Pop, K-Drama는 전 세계적으로 큰 인기를 얻고 있으며 해외 시장에서 큰 성공을 거두고 있다. 이러한 문화예술 관련 산업들은 해외에서 수요가 높아 국가의 수출 증대에 기여하고 있으며 더불어 영화 촬영지 방문을 희망하는 외국인들이 늘고 있어 관광 산업에도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고 있다.

문화예술산업의 성장은 <개인과 기업의 소비를 촉진>시킨다. 영화나 콘서트 등의 문화 예술 행사에 대한 수요가 증가하게 되면 이에 따라 티켓 매출이 증가하고, 관련 상품 및 서비스에 대한 소비도 증가하게 된다. 또한, 문화 예술에 대한 관심이 높아 지면서 문화 콘텐츠를 제공하는 플랫폼이나 온라인 스트리밍 서비스 등도 성장하게 된다. 이러한 소비 증대는 국내 경제를 활성화 시키는데 크게 기여한다.

마지막으로 문화예술산업의 성장은 관련 산업과 기업들의 <클러스터 형성을 촉진>한다. 예를 들면, 한 지역에 영화 제작 스튜디오, 음반 제작회사, 축제 및 공연장 등이 밀집해 있는 경우 해당 지역은 문화 예술 산업의 중심지가 될 수 있다. 이러한 클러스터 형성은 산업간 협력과 경쟁을 통해 산업의 경쟁력을 강화하고 새로운 일자리 창출과 혁신을 촉진하여 결국 국가 경제 발전에 기여한다.

1930년대 대공황 시기 미국 정부는 경제 회복을 위해 뉴딜 프로그램(New Deal Programs)을 시행했다. 이 프로그램의 일환으로, 예술가들에게 일자리를 제공하고 사회에 기여하도록 유도하기 위해 예술 프로젝트를 시작했다. 이러한 프로그램은 대중을 위한 공공 미술, 음악, 연극 등을 제공함으로써 문화적인 발전을 촉진했고 경제 회복을 이끌어 냈다.

미국의 뉴딜 프로그램(New Deal Programs)의 놀라운 성과는 문화예술이 개인 인간의 삶과 사회 그리고 국가 경제 발전에 얼마나 큰 영향을 미쳤는지를 보여주고, 국가 정책의 성공여부에 문화예술이 얼마나 크게 작용하는지를 보여준 역사적인 예라 할 수 있다.

현재 문화예술정책은 국가 경제에 위기가 찾아오면 제일 먼저 문화 예술분야의 예산부터 삭감을 한다. 이는 국민의 행복권을 침해 하는 일이고 국가경제 발전을 저해 시키는 위험한 정책이다. 문화예술산업의 성장은 국가의 경제적 발전에 다양한 형태로 기여한다. 그러므로 국가의 문화 산업에 대한 투자와 지원은 국가 경제의 발전과 지속 가능한 성장을 촉진하는데 중요한 역할을 한다. 국민의 풍요로운 삶, 시민의 풍요로운 삶을 위해 국가와 지역자치단체는 문화예술정책을 확대하고 지속가능한 지원을 해 나가야 할 것이다.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저작권자 © 충남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