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회의원 선거구 253곳 획정.[사진=연합뉴스]
국회의원 선거구 253곳 획정.[사진=연합뉴스]

[충남일보 김인철 한내국 기자] 총선 선거일이 40일 안으로 들어서며 갈길 먼 정치권이 여전히 확정하지 못한 선거구 획정에 서로에게 책임을 돌리면서 신경전이 고조되고 있다.

여당인 국민의 힘은 선거구 조정이 지연되면서 공천마저 지연되고 있다고 비판했고 민주당도 수정안중 빠른 결정을 촉구하며 지연으로 인한 총선 지장 책임을 여당에 돌리고 있다.

27일 여야에 따르면 더불어민주당 홍익표 원내대표는 국민의힘을 향해 "불공정한 획정위안에 수정안을 과감하게 제시하든가 아니면 획정위안을 받든가 두 가지 중에 하나를 빨리 입장을 정해서 오라"고 촉구했다.

홍 원내대표는 국회에서 열린 원내대책회의에서 "선거가 얼마 남지 않았는데 선거구가 아직 확정되지 않아서 국민께 큰 혼란을 드리고 있다"며 이같이 말했다.

그는 서울·전북에서 각 1석이 줄고 인천·경기에서 각 1석이 늘어나는 중앙선거관리위원회 산하 선거구획정위원회(획정위)의 원안에 대해 "사실 여당인 국민의힘에 일방적으로 유리한, 매우 편파적인 안"이라고 지적했다.

그러면서 "눈앞에 닥친 총선을 무산시킬 수 없다는 의미에서 불리함을 감수하겠다고 입장을 밝힌 것"이라며 "무책임하게 선거구를 위헌 상태로 몰아가고 있는 여당과 달리 정말 솔로몬 재판의 어머니와 같은 입장으로 정한 것"이라고 강조했다.

이어 "애초 민주당의 지적에 대해 국민의힘은 획정위안이 특정 정당에 유리한 내용이 아니라면서 환영한다는 입장을 밝힌 바 있다. 이제 와서 우리가 획정위 원안을 한다고 하니까 받아들일 수 없다고 한다"며 "이해할 수 없다. 그렇다면 여당의 입장은 뭔가. 이번 4월 총선을 치르지 않겠다는 건가"라고 반문했다.

그는 "자칫 29일 본회의에서 획정위안이 통과되지 못함으로 인해 4월 총선이 정상적으로 실시되지 못한다면 이것은 전적으로 정부·여당의 책임"이라고 몰아세웠다.

그러자 국민의힘은 4·10 총선 선거구 획정과 관련  "더불어민주당이 입장을 낸 선관위 획정안대로 간다면 당장 선거구 자체가 달라지는 곳도 있고 경계 자체가 동일성을 유지하기 어려운 지역구도 있다"며 신속한 획정 합의를 요구했다.

장동혁 사무총장은 "(획정 합의가 지연되면)불가피한 조정이 필요하다"며 " 작업이 마무리되지 않은 지역구에 대해서는 획정안이 확정된 후 경선을 치르겠다"고 밝혔다.

장 사무총장은 "선거구 조정이나 경계 조정(지역)의 경우 경선을 발표했더라도 아직 치르지 않았고, 선거구 획정이 마무리되면 그 이후에 경선을 치를 것"이라고 말했다.

더불어민주당 원내대책회의에서 발언하고 있는 더불어민주당 홍익표 원내대표(왼쪽)와 발언하는 국민의힘 장동혁 사무총장.[사진=연합뉴스]
더불어민주당 원내대책회의에서 발언하고 있는 더불어민주당 홍익표 원내대표(왼쪽)와 발언하는 국민의힘 장동혁 사무총장.[사진=연합뉴스]

다만 '경계가 조정되는 지역구의 단수추천 후보가 바뀔 수도 있느냐'는 질문에는 "그런 일은 없을 것"이라고 답했다.

공천관리위원회는 앞서 서울 중구·성동을, 충남 천안을·병 지역은 경선을 치르되, 경선 시점은 선거구 획정 이후로 하겠다고 밝힌 바 있다.

서울 노원갑·을·병, 인천 서구갑·을, 경기 하남, 부천갑·을·병·정, 평택갑·을, 화성을·병 등 선거구 조정이 예상되는 지역들은 심사가 보류돼있다.

장 사무총장은 "29일에 (선거구 획정 등) 모든 게 다 결정되지 않겠느냐. 그로부터 늦지 않은 시간에 (공천을) 결론 내고 마무리 지으려 한다"고 말했다.

서울 강남, 대구·경북(TK) 등 국민의힘 '텃밭' 공천에 대해선 "가장 늦어질 수도 있다"고 언급했다.국민 추천제에 대해선 "확정적으로 안이 만들어진 게 아니라 여러 안을 검토하고 있다. 어떤 방식으로 언제쯤, 어느 지역구에 할지에 대해 검토하는 단계"라고 말했다.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저작권자 © 충남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