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진=게티이미지뱅크)
(사진=게티이미지뱅크)

[충남일보 이연지 기자] 대전 지역 내 공천을 둘러싸고 잡음이 끊이지 않고 있다. 제22대 총선 도전 의사를 냈던 일부 주자들은 공정하지 않게 이뤄졌다며 불만을 토로하고 있는 상황이다. 

우선 대전 서구갑에선 민주당 예비후보 기준 총 5명이 등록, 이후 유지곤·안필용 예비후보 2명이 컷오프(공천 배제)되면서 3인 경선 체제로 확정됐다. 그러나 이들은 '경선에서조차 배제하는 건 시스템 공천 하에 있을 수 없는 일'이라면서 억울함을 호소했다. 특히 앞으로의 거취에 대해선 "모든 가능성을 열어놓겠다"고 밝히는 등 무소속 출마나 탈당까지 시사한 상태다. 

중구도 안갯속인데, 국민의힘 공천 심사 과정에서 대전 7개 선거구 가운데 지속 보류됐던 지역이기도 하다. 앞서 이은권 전 국회의원, 강영환 국가균형발전위원회 지방투자산업발전위원장이 예비후보로 등록했지만, 유일하게 추가 공고가 나오면서 더욱 복잡해졌다. 이 공모에는 채원기 변호사, 최명길 전 의원 등이 응모한 것으로 알려졌다. 이 중 채 변호사는 출마를 공식화 했는데, '영입 인재로서 우선 추천만을 바라는 것은 아니며, 당당히 경선에 임하겠다'는 의사를 당에 전달할 예정인 것으로 전해졌다. 

다만 중구 시·구의원들은 지난 27일 공동 입장문을 내고 "대전은 총선 승리의 바로미터다. 대전에서 패배한 당이 총선에서 승리한 적은 없었다. 그 어느 때보다도 승리를 위한 경쟁력 있는 인물이 필요한 시점"이라며 "그러나 타당한 이유없이 갑작스레 추가 공고를 통지한 점에서 지역 기반이 전무한 인사들을 내리꽂기 위해 보류해 온 것이 아니냐는 의심까지 든다. 이는 중구민들과 당원들에게 모욕을 주는 행위"라고 목소리를 높였다. 

또 민주당에서도 해당 지역구 현역 황운하 의원이 불출마를 선언하려다 동료들의 만류로 돌연 취소, 숙고에 들어간 뒤 최종적으로 불출마를 택했다. 이는 울산사건 1심 판결이 혹여 당에 불리하게 작용할까 우려한 탓으로, 재선 도전을 멈추고 당을 위해 희생하겠단 입장을 내놨다. 

이같은 불출마 선언으로 중구가 전략선거구로 지정되면서 민주당 공관위는 박용갑 전 중구청장과 정현태 충남대병원 상임감사 2인 경선을 진행하는 것으로 의결했다. 이번 결정에 따라 민주당 후보는 박 전 청장, 정 상임감사 간 양자 대결로 치러지게 된다. 

이밖에도 중구청장 재선거의 경우, 영입 인재인 김제선 희망제작소 이사를 두고 전략공천설이 제기됐었다. 다만 김 이사는 이달 초 기자회견에서 낙하산 인사라는 데 대해 부인했고, 영입이 곧 공천을 의미하진 않는다는 점을 들며 선을 그은 바 있다. 이 때 그는 "경선 등 방식에 상관없이 중앙당 방침에 따르겠다"고 했으며, 현재는 중구청장 예비후보 등록을 마쳤다.

대덕구 역시 예측불허다. 민주당 박영순 의원이 의정활동 평가 결과, 하위 10% 통보를 받은 점을 두고 즉각 반발하며 "이재명 사당과 맞서 싸우겠다"고 발언한 데 이어 지난 27일 탈당 선언과 함께 이낙연 대표 신당인 새로운미래에 합류할 것임을 발표했기 때문이다. 특히 "하위 10%를 통보받은 자리에서 탈당 의사를 전했지만, 당에선 박정현 전 대덕구청장과의 2인 경선을 발표하는 등 의사를 전혀 존중하지 않았다"고 비판하기도 했다. 

아울러 대전 동구에서 컷오프된 한현택 전 동구청장의 행보도 귀추가 주목되고 있다. 국민의힘이 윤창현(비례대표) 의원을 단수 공천했는데, 경선 배제 사유가 불분명하거나 납득이 불가하다면 탈당할 것임을 예고한 바 있어서다.  

한편 대진표 확정 전 변수가 많아지고 있는 만큼, 공천 후유증을 얼마나 최소화 하느냐가 관건이 될 전망이다.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저작권자 © 충남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