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2일 오후 마트노조가 대전 동구 윤창현 국회의원 후보 사무실 앞에서 ‘대형마트 의무휴업 평일 전환’ 공약 철회를 요구하고 있다. (사진=윤근호 기자)
12일 오후 마트노조가 대전 동구 윤창현 국회의원 후보 사무실 앞에서 ‘대형마트 의무휴업 평일 전환’ 공약 철회를 요구하고 있다. (사진=윤근호 기자)

[충남일보 윤근호 기자] 최근 대전 동구 윤창현 국회의원 후보가 공약으로 ‘대형마트 의무휴업 평일 전환’을 내세운 가운데, 지역 마트 근로자가 휴식권 위협을 이유로 반발하고 나섰다.

전국민주노동조합총연맹 마트산업노동조합 대전·세종충청지역본부(이하 마트노조)는 12일 오후 윤창현 국회의원 후보 사무실 앞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윤석열 정권이 추진하고 윤창현 후보가 공약으로 내세운 대형마트 의무휴업 평일변경이 근로자의 휴식권과 건강권을 위협한다고 호소했다.

이들이 제공한 자료에 따르면 대구에서 대형마트 의무휴업일을 평일로 변경하기 전과 후의 소매업체 유지율이 86.2%에서 20%로 하락했다. 이 같은 결과로 볼 때, 공휴일 의무휴업 폐지는 대기업을 챙기기 위한 것이라는 주장이다.

더불어 청주에서 대형마트 의무휴업일을 변경하기 전과 후 노동 조건에 대한 설문조사를 실시한 결과, 일·가정에서 균형이 악화됐다고 조사됐다. 특히 워라벨 만족도에서 ‘불만족’에 응답한 비율이 기존 70%에서 변경 후 96%로 늘어난 것이 확인됐다.

이날 서비스연맹 대전세종충청본부 선광수 부본부장은 “유통산업발전법에도 규정하고 있다. 근로자의 건강권과 대규모 점포와 중소유통업의 상생발전을 위해 매월 이틀을 근무휴업일로 지정해야 한다고 나와있다”며 “휴업 평일 변경에는 이해 당사자 간에 합의가 있어야 하며, 국회의원의 일방적인 공약으로 내세울 것이 아니다”고 지적했다.

이와 관련 지난 10일, 대전 동구 윤창현 국회의원 후보는 ‘일·가족 모두 행복’ 1호 공약에서, 이마트 홈플러스 등 대형마트 의무휴업을 평일로의 전환을 추진하겠다고 발표했다. 윤 후보는 “평일 저녁 퇴근 후 장보기가 힘든 맞벌이 부부나 1인가구 등 동구 주민들의 편의가 확대되고, 일요일 마트를 찾은 손님으로 인해 주변 상권의 활력 회복에도 도움이 될 것”이라고 밝혔다.

현재 대전 지역 대형마트는 주말인 매월 둘째, 넷째 주 일요일을 의무적으로 휴일로 정하고 있다. 윤 후보의 이 같은 공약과 더불어, 시 또는 지역구의 의지에 따라 휴업 전환 여부가 달린 것으로 보인다.

마트노조에 따르면 현 정권은 지난 2022년 7월, 국민제안 투표를 통해 의무휴업 폐지를 추진했었다. 이에 대해 마트노조를 중심으로 유통노동자와 소상공인, 시민사회단체, 진보개혁정당 등 각계의 저항에 따라 무산된 바 있다.

다만 지난해 2월 대구를 시작으로 5월에는 청주, 또 서울 일부 자치구에 이어 부산까지 오는 5월부터 대형마트 의무휴업의 평일 전환을 결정하는 등 전국으로 확산하는 추세이기도 하다.

한편 정부는 지난 1월 22일 ‘생활규제 개선 민생토론회’에서 대형마트의 영업규제를 현실에 맞게 조정해야 한다고 밝히기도 했다. 이러한 기조는 소비자의 결정권과 지역 상권의 활성화 도모가 목적이다.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저작권자 © 충남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