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전지역 전문병원인 대전우리병원과 대전자생한방병원 전경.
대전지역 전문병원인 대전우리병원과 대전자생한방병원 전경.

[충남일보 윤근호 기자] 정부가 2차 의료기관인 전문병원의 역할을 강화하겠다고 밝힌 가운데, 대전지역의 전문병원이 타 시도 대비 적은 것으로 나타났다.

현재 전국에 총 109개 의료기관이 전문병원으로 지정·운영되고 있다. 대전 지역의 전문병원은 질환별로 척추 분야에서 대전우리병원, 한방척추 분야에서 대전자생한방병원 두 곳 뿐인데, 수도권에 절반 이상이 집중돼 있다.

또한 인구 규모가 비슷한 광주지역에는 6개의 전문병원이 지정돼 있다. 통계청 국가통계포털(KOSIS)에 따르면 올해 2월 기준 대전시 인구는 144만명, 광주시는 141만명으로 유사하지만, 전문병원 보유수는 광주가 3배 더 많았다.

아울러 대전을 제외한 충청권 전체의 전문병원은 7개인데, 그마저도 충남은 0개로 나타나면서 모두 충북에 쏠린 것이 확인됐다. 또 인구 237만명인 대구시는 13개의 전문병원을 보유하고 있었다.

13일 전문병원계에 따르면 이 같은 전문병원 지역 불균형 현상은, 지역별 산업구조의 특색 등이 반영되거나 각 병원장의 의지에 따라 나뉜 것이라는 분석이 나온다.

충북에서 청주시에만 7곳의 전문병원이 있는데, 지역 인근에 대규모 공단을 보유했기에 관절·수지접합·화상 등 분야의 발달이 이뤄진 것이다.

또 정부가 추진키로 한 ‘전문병원 육성책’에서 수가 지원을 끌어올리는 등의 내용에 대해서는 회의적인 반응이 나오기도 했다.

지역 한 전문병원 관계자는 “전문병원 선정 기준을 맞추기 위해 인력과 시설 등에서 투자를 많이 하게 된다”며 “다만 전문병원제도가 10여년 이상 운영되고 있고 앞서 수가가 인상된다는 얘기는 많았으나 한 번도 없었다. 체계가 확실히 개편되지 않는 한, 이번에도 기대는 하지 않는 분위기”라고 전했다.

현재 수가 지원은 병원 ‘규모’에 따라 이뤄지고 있기에, 전문병원이 더 높은 진료 전문성을 갖췄더라도 상급종합병원보다 낮은 수가를 지급받는 상황이다.

이와 관련, 지난 12일 한덕수 국무총리는 보건복지부에 병원의 전문성과 성과에 따른 수가 지원 방안을 검토하라고 지시한 바 있다. 이러한 움직임은 대형병원으로의 환자 쏠림 현상을 해결하기 위한 것으로 분석된다.

한편 이날 복지부는 의료공백을 막는 41곳 공공의료기관에 올해 예산 948억 원을 지원키로 했다. 또 공공의료기관 등에서 의료인력을 신규 채용하는 경우 의사에게는 최대 월 1800만 원 등을 지원한다고 밝혔다.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저작권자 © 충남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