태안군의회 김영인 의원
태안군의회 김영인 의원

[충남일보 문길진 기자] 충남 태안군의회 김영인 의원은 지난해 1월 발표한 제10차 전력수급 기본계획에 따라 아무런 대안없이 태안화력발전소를 조기 폐쇄할 경우, 5, 6호기까지 조기 폐쇄되는 2032년이면, 태안군 인구는 5만 명 이 무너질 것이라고 말했다.

그러면서 "태안화력발전소는 태안군에 위치하면서, 일자리 창출, 지역경제 활성화, 다양한 사회공헌사업 등 많은 부분에서 이바지해 왔다"며 "2015년 한국서부발전(주)의 본사가 태안군으로 이전해 오면서, 태안군 인구증가와 지역경제 활성화에 견인차 역할을 해온 것이 사실 이라고 밝히고, 지금처럼 아무런 대책 없이 석탄화력발전소 조기 폐쇄가 진행될 경우, 어렵게 이전해 온 한국서부발전(주)의 본사 또한 계속 태안군에 머물 것이라고 장담할 수 없다"고 설명했다.

이어 "이에 따른 인구감소와 일자리 감소에 따른 지역경제 침체 등 큰 위기에 놓여질 것”이라며 "이로인해 석탄화력발전소 폐쇄를 앞둔 지역의 지자체들은 혼란을 겪고 있으며, 그피해는 해당 지역주민들이 고스란히 받게 되고, 지방소멸을 앞당기는 방아쇠가 될 것“이라고 밝혔다.

김 의원은 화력발전소 조기 폐쇄로 예상되는 피해조차 모두 태안 군민들에게 전가한다면 이는 태안군민을 두 번 죽이는 일이라고 말했다.

그러면서 "이에 철저한 대책 마련과 범국가적 재정투입 및 정책발굴로 그 충격을 최소화해 그동안 고통받아온 태안군민들의 고통을 조금이라도 덜어 주어야 한다"며 "이에 신복합(LNG+수소혼소)발전소 유치위원회 추진을 주장했다. 

김 의원은 이와 함께 태안군에서도 지난해 9월부터 올 2월까지 4차례에 걸쳐 산업통상자원부와 충청남도, 한국서부발전(주)에 LNG 발전소 또는 수소 및 무탄소혼소 발전소와 태안화력발전소 폐쇄 인근지역(이원 간척지) 에 국가산업단지(RE100 단지 등) 조성과 태안화력발전소가 전용으로 사용하는 태안항(무역항)을 일반기업도 사용할 수 있도록 허용해 달라는 건의문을 공문으로 송부한 바 있다.

이에 김 의원은 이제 6만 1000여 태안군민이 앞장설 때라며, 태안화력발전소 유휴부지에 신복합(LNG+수소혼소)발전소 건설을 위한 유치위원회 설립을 민·관이 함께 추진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저작권자 © 충남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