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진공 박성효 이사장(오른쪽)은 25일 대전본부에서 한국산업안전보건공단 안종주 이사장과 업무협약을 체결했다. (사진=소상공인시장진흥공단)
소진공 박성효 이사장(오른쪽)은 25일 대전본부에서 한국산업안전보건공단 안종주 이사장과 업무협약을 체결했다. (사진=소상공인시장진흥공단)

[충남일보 김현수 기자] 소상공인시장진흥공단(이하 소진공)과 한국산업안전보건공단은 25일 대전본부에서 업무협약을 체결했다.

이번 협약은 중대재해처벌법이 올해 1월 27일부터 50인 이하 사업장에도 전면 확대 시행됨에 따라 양 기관 협업을 통해 소상공인의 안전보건관리체계를 구축하기 위해 마련됐다.

앞으로 양 기관은 ▲소공인의 산업안전 대진단 참여 확산으로 자기규율 예방체계 구축·이행지원 ▲안전의식·문화 확산을 위한 캠페인 등 공동 노력 전개 ▲안전하고 쾌적한 작업환경 조성을 위한 사업지원 등을 위해 협력한다.

특히 소규모 사업장의 중대재해 예방을 위한 안전관리체계 구축과 이행을 위해 각 기관의 역량을 총동원해 집중 지원하고 소상공인의 안전설비 개선을 위한 활동에 나선다.

이를 위해 소진공은 스마트공방 기술보급 사업, 클린제조환경조성 사업 등 지원사업 추진 시 소공인 작업장의 산업 안전 대진단 참여 및 안전 체계구축 컨설팅을 진행한다. 또한 소공인 특화지원센터, 복합지원센터 또는 집적지 등의 네트워크를 활용한 산업안전 대진단 홍보를 적극 추진할 계획이다.

박성효 소진공 이사장은 “50인 미만 사업장에도 중처법이 확대 적용됨에 따라 산업재해·사고 예방 중요성이 더욱 강조되고 있다”며 “양 기관의 협력으로 소상공인·소공인 사업장에 안전보건관리 체계가 뿌리내릴 수 있도록 지원을 아끼지 않겠다”고 말했다.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저작권자 © 충남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