태양광기업공동활용연구센터 조감도. (사진=에너지연)
태양광기업공동활용연구센터 조감도. (사진=에너지연)

[충남일보 김현수 기자] 한국에너지기술연구원(이하 에너지연)은 27일 대전 국제과학비즈니스벨트 신동 지구에 위치한 ‘태양광기업공동활용연구센터’의 준공식을 개최했다.

준공식은 에너지연 이창근 원장, 대통령 직속 2050 탄소중립녹색성장위원회 김상협 민간위원장, 산업통상자원부 이호현 에너지정책실장, 대전시 장호종 경제과학부시장, 한국수력원자력 황주호 사장 등 산학연관 관계자 100여명이 참석한 가운데 진행됐다.

에너지연은 연구센터를 활용한 산학연 융합연구로 ▲초격차 신기술 개발 ▲양산기술 개발·검증 ▲세계 선도기관 교차 비교를 통한 고도의 성능·효율 측정 기술 확보를 통해 태양광 관련 국가 연구개발의 효율성을 제고하고 산업 경쟁력 강화를 도모할 계획이다.

그동안 국내 태양광 기업은 세계 최고 수준의 태양광 셀, 모듈 기술을 보유하고 있음에도 단가 경쟁에서 어려움을 겪어왔다. 이를 극복하기 위해 연구센터는 국내 기업의 요구 사항을 최대한 반영하고 기업이 개발한 제품의 제조 공정과 성능을 양산 전에 검증할 수 있도록 설계됐다. 연구센터를 통해 혁신기술의 근간이 되는 다양한 요소, 양산 기술을 검증함으로써 제품 상용화와 단가 절감의 가능성을 극대화할 수 있게 된 것이다.

건물연면적 2400평 규모로 구성된 연구센터는 50메가와트(MW)급 태양전지 제조 라인 클린룸과 100메가와트(MW)급 대면적 태양광 모듈 파일롯 제조 라인을 갖추고 있어 셀·모듈 제조, 신뢰성 평가, 소재·부품·장비를 아우르는 공급망 관련 기술까지 전 부문의 개발과 검증이 가능하다.

연구센터에는 시장 점유율의 70%를 차지하는 상용 실리콘 태양전지(PERC)뿐만 아니라 향후 시장을 주도할 기술인 전하선택형 태양전지(TOPcon), 이종접합 태양전지(HJT)의 제조 라인도 마련됐다. 특히 전하선택형 태양전지와 이종접합 태양전지는 고급 실리콘 태양전지 기술임과 동시에 초고효율 탠덤 태양전지의 하부 셀로도 활용되기 때문에 글로벌 기업과 기술 선두그룹 모두 주목하고 있는 기술이다.

대면적 태양광 모듈의 파일롯 라인에서는 다양한 크기의 셀을 결합한 대면적의 모듈 제조도 가능하다. 에너지연 태양광연구단은 파일롯 라인을 활용해 국산 장비의 최고 출력에 해당하는 660와트(W) 이상의 상용 실리콘 태양전지 모듈 제조에 성공했으며 이를 통해 개발 장비의 양산성도 검증 완료했다.

또 국내 기업이 개발한 장비와 공정 기술을 통한 공정 라인 구축으로 국산 장비의 테스트 베드 역할도 수행할 수 있으며 장비의 해외수출도 기대된다.

이외에도 에너지연은 연구센터를 통해 아직 국제 공인 표준이 없는 탠덤 태양전지 측정 영역의 국제 표준화를 선점할 계획이며, 국내 기업 현안 대응과 탄소중립기술개발 로드맵에 따른 혁신 기술 개발, 전문 인력 양성과 일자리 창출도 추진할 예정이다.

에너지연 이창근 원장은 "태양광 오픈 이노베이션 플랫폼이라는 연구센터 구축 취지에 맞게 한층 강화된 산학연 융합연구로 국가 성장 동력 창출 및 대한민국의 태양광 기술 선도에 이바지하겠다“고 말했다.

탄소중립녹색성장위원회 김상협 민간위원장은 "태양광은 탄소중립에 중추적 역할을 하는 무탄소에너지 기술 중 하나"라며 "연구센터가 차세대 기술 개발 테스트 베드로써 국가 탄소중립뿐만 아니라 기후 테크 육성 및 우리 기업들의 세계시장 진출에 크게 기여하길 기대한다"고 전했다.

한편 연구센터는 산자부 에너지기술기반확충사업과 대전시의 지원으로 구축됐다.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저작권자 © 충남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