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전 유성복합터미널 개발사업이 또다시 무산되면서 그 후폭풍이 심화될 전망이다.
여기서 말하는 후폭풍은 대전도시공사의 안일한 사업 추진 및 신뢰도 추락에 따른 그 파장을 의미한다.
사 관계자는 “대전시와 공사는 그동안 PF대출 실행 기한을 연장해 주는 등 사업 성공을 위한 지원에 최선을 다했으나 결과적으로 시민의 숙원인 유성복합터미널 건설 사업 추진이 중단돼 송구스럽다”고 말했다.
공사는 21일 중 KPIH에 협약 해지를 내용증명으로 통보할 예정이다.
이는 2010년 최초 민간사업자 공모 이후 4번째 불발 케이스이다.
문제는 혹시나가 재차 현실화되면서 좌초 이후의  정상 추진 여부가 또다시 불투명해졌다는 사실이다.
도시공사가 직접 사업을 추진하는 이른바 공영개발 방식이  거론되는 이유이다.
이를 둘러싼 설왕설래가 일고 있다.
대전도시공사의 안일한 사업 추진과 연이은 사업추진 실패에 따른 대전시 책임론 등 거센 후폭풍이 예상된다는 것이다.
대전 유성복합터미널 사업은 지난 2010년 최초 민간사업자 공모 이후 2011년, 2013년, 2018년 등 3차례 무산된 바 있다.
우여곡절 끝에 ㈜KPIH가 선정돼 사업을 추진해 왔지만 지난 4월 대전도시공사가 용지매매계약 해제까지 진행하는 등 사업은 진전 없이 공전을 거듭한지 오래다.
그것이 최종 무산으로 이어지면서 그 파장이 커지고 있는 것이다.
더 이상의 지체와 혼란은 막아야 할 특단의 대안이 시급한 실정이다.
지금이 바로 그 시점이 아닌가 여겨진다.
 그간 유성터미널 사업은 시행착오의 연속이었다고 해도 과언이 아니다.
 여기에 또 한차례의 민간사업 개발 무산은 큰 실망과 좌절감을 안겨주고 있다.
대전시가 이를 감수하면서까지 최종 해지 결정을 내린 데에는 그럴만한 이유가 있을 것이다.
결코 간과해서는 안 될 주요 사안인 것이다.
시당국은  지금까지 거듭되고 있는 시행착오를 원점으로 되돌릴 필요가 있다.
그간의 문제점을 재점검하고  가장 이상적인 향후 대안이 무엇인지 곰곰이 따져볼 시점이다.
 다시 말해 앞서 제기한 여러 과제의 순조로운 진행을 위한 추가 방안이 요구되고 있는 것이다.
이를 위해서는 행정적으로 발생할 수 있는 돌발변수에 대한 사전 예방 및 지속적인 관리감독이 선행돼야 할 것이다.
이미 제기됐거나 향후 예견되는 민원도 미리미리 차단할 필요가 있다.
대전도시공사는 이와 관련해 내달 사업 정상화 방안을 발표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여기서 말하는 정상화 방안은 여러 해석을 낳고 있다.
이른바 공영개발 방식도  그중의 하나이다.
10년간 이어진 논란이 언제나 마무리될지 두고 볼일이다.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저작권자 © 충남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